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지난연재 북한의 사찰
신천 천봉산 자혜사(慈惠寺)
조선초 효령대군이 원찰 삼아

국보 문화유물 제80호. 황해남도 신천군 서원리 고려시대 창건 자혜사는 황해남도 신천군 서원리의 천봉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자혜사는 북한의 국보 문화유물 제8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일제강점기의 31본산시대에는 패엽사(貝葉寺)의 말사였다. 절의 창건연대는 분명치 않으나 대웅전 앞에 있는 5층석탑과 6각 석등…
안악군 양산 고정사(高井寺)
산중턱 우물 유명 절 이름으로

황해남도 안악군 안악읍. 1258년 창건, 1730년 중건 고정사는 황해남도 안악군 안악읍 양산 중턱에 자리 잡고 있다. 안악읍내 고장골을 따라 올라가면 양산이 나오고 그 산 중턱에 작은 잘이 있는데, 규모는 크지 않으나 경내의 풍경이 아름답다. 고정사는 1258년 구월산 패엽사 소속 암자로 건립되었다가 1730…
황해남도 구월산 월정사(月精寺)
서해의 금강…가을 아름다워 구월산

국보 문화유물 제75호. 황해남도 안악군 월정리 846년 창건, 조선 초기 중건 구월산 4대 사찰가운데 하나인 월정사는 구월산에서 두 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아사봉 동쪽면 절골에 자리잡고 있다. 월정사는 구월산에 유일하게 남은 현존 사찰이며, 절 주변에는 달마암, 오진암 등 암자터들이 많다. 월정사는 북한의 국보 …
서흥군 오운산 속명사(續命寺)
아도화상 창건설 깃든 천년고찰

황해북도 서흥군 고성리. 고려시기 창건 속명사는 황해북도 서흥군 고성리에 4km 떨어진 오운산(五雲山)에 자리하고 있다. 한 때 흥사(興寺), 흥풍사(興風寺)라고도 불렸다고 한다. 528년(신라 법흥왕 15년) 4월에 아도화상이 처음 세운 절을 세우고, 흥사, 혹은 흥풍사라고 하였다는 설도 있으나 이 때는 이미 아도화상…
서흥 숭덕산 귀진사(歸進寺)
북한 국보유적 제92호. 황해북도 서흥군 송월리 12세기 창건, 16세기 중창 귀진사는 귀진사(歸眞寺)라고도 한다. 귀진사는 황해북도 서흥군 송월리의 숭덕산(崇德山)에 있다. 귀진사는 일제강점기의 31본산시대에는 성불사의 말사였다. 서흥군에는 오운산에 아도화상이 창건하였다는 속명사가 있으며, 운마산에 석문사,…
태천 향적산 양화사(陽和寺)
국보문화유물 제55호. 평안북됴 태천군 상단리 872년 창건, 조선 후기 중창 양화사는 평안북도 태천군 상단리 향적산 중턱에 있는 전형적인 산지가람으로, 일명 보국사라고도 한다. 양화사는 서북지방에서는 묘향산의 보현사에 다음 가는 큰 가람이었다. 양화사는 북한의 국보 문화유물 제55호로 지정되어 있다. …
연탄 자비산 심원사(心源寺)
국보유적 제91호. 황해북도 연탄군 연탄읍 소재. 1374년 중건 연탄 심원사는 황해북도 연탄군 연탄읍에서 동남쪽으로 약 8km 떨어진 자비산 중턱에 자리잡고 있다. 심원사는 정방산맥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인 천녀봉을 등지고, 서쪽에는 백운봉과 청학대, 동쪽에는 청룡봉이 병풍처럼 둘러선 아늑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
사리원 정방산 성불사(成佛寺)
국보문화유물 제87호, 황해북도 사리원시 성문동 898년 창건, 1530~1644년 중수 성불사는 황해북도 사리원시 정방산의 주봉인 천성봉 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곡산의 개련산에서 서남쪽으로 천자산과 서흥 북쪽에 있는 발은산에 이르러 갈라진 자비령이 멈춘 산이 정방산이다. 사리원시 정방역에서 서북쪽으로 약 2km 떨…
묘향산 부용봉 만수암(萬壽庵)
자강도 희천시 량천리. 17세기 이전 창건, 1930년에 중수 만수암은 자강도 희천시 향천리에 있다. 이 가람은 묘향산 부용봉의 남쪽 중턱 산세가 아주 험하고 깊숙한 곳에 아늑하게 자리 잡고 있다. 건물의 창건 연대는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으나, 17세기 이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의 건물은 1930년에 중수된 …
자강도 희천시 원명사(圓明寺)
자강도 희천시 류중리. 968년 창건 자강도 희천시 류중리에 있는 원명사는 968년 구피대사가 창건했다고 하나 정확하지는 않다. 북한의 조선문화보존사에서 최근 발행한『조선의 절 안내』책자에는 1042년 묘향산에 보현사를 세우고 그 주변에 360여개의 절들을 지을 때 함께 세운 건물이라고 소개한다. 창건주로 알려…
평원 강룡산 법흥사(法興寺)
평안남도 평원군 신성리 고구려초기 창건, 17세기 중건 법흥사는 평안남도 평원군 신성리의 강룡산 기슭에 있는 사찰이다. 일제시대 31교구본산 중 하나로 평양의 영명사와 함께 평안남도 지역을 대표하는 거찰이었다. 법흥사는 특히 임진왜란 당시에 서산대사가 전국에 걸쳐 승병을 모집하고 이곳에서 1500여명의 승군…
평성 봉린산 안국사(安國寺)
북한 국보 문화유물 제34호. 평안남도 평성시 봉학동 고구려시기 창건, 1786년 중창. 안국사는 평안남도 평성시 봉학동 봉린산(鳳麟山)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안국사는 북한의 국보 문화유물 제34호로 지정되어 있다. 에 의하면 이 절은 503년(고구려 문자왕 12년)에 법석 현구가 20여년에 걸쳐 지은 것이라 한다. 지…
구장군 용문대굴 용문사(龍門寺)
평안북도 구장군 용등로동자구. 1890년 중수 용문사는 용문대굴로 유명한 평안북도 구장군 용등탄광 근처에 있다. 용문사의 창건연대는 잘 알 수 없으나 지금의 대웅전 건물은 1890년에 다시 지은 것이다. 현재는 대웅전과 요사채만 남아있다. 에 의하면 1713년에 팔상전을 지었다는 기록도 있다. 대웅전은 정면 3칸,…
보현사 말사 만년사(万年寺)
평안북도 구성시 성안동 1682년 창건, 조선후기 중수 만년사는 묘향산 보현사의 말사였다. 만년사는 평안북도 구성시 성안동에 있다. 만년사는 1682년에 처음 짓고 그 이후 여러 차례 중수를 하였다. 주불전인 대웅전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3칸인데 정면은 기둥사이 간격이 같고 측면은 양측 칸보다 가운데 칸…
곽산 묘봉산 개원사(開元寺)
평안북도 곽산군 당상리 1368년 중창, 18세기 초 중수 개원사는 평안북도 곽산군 당상리의 묘봉산 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개원사의 창건 연대는 분명하지가 않다. 다만 에 의하면 사내에 나옹이 심은 은행나무가 있었고, 이 때 삼보좌, 좌우에 요사채가 있었으며, 관음보살도와 달마도가 있어 조석으로 예불하였으…
 1  2  3  
지난연재
홍승균의 성보읽기
도이법사의 위빠사나 수행기
발초참현
이학종의 스리랑카 순례
일본불교의 뿌리를 찾아
렛츠 코레일 Templestay
윤재환의 新부여팔경
마음기행
마애불이야기
우리곁의 작은 중생들
불교상담소
북한의 사찰
황평우의 문화재이야기
이우상의 앙코르순례
김치중의 취재현장
코레일-미붓 공동기획
대명리조트-미붓 공동기획
정찬주의 불교 이야기
불교 오뜨르망
시조로 읽는 법구경
교토통신
내 인생을 바꾼 중국선기행
김정빈 시인의 감꽃마을
혜민스님의 Beyond Horizon
NDSL 과학의 향기
명품선시 100선
지운스님 \
미소짓는 스님이 되리라
박호석법사 벼랑끝 군포교현장
금강스님의 茶談禪談
김정빈의 명상이야기
미디어 속 불교캐릭터
정찬주 장편소설 <금강산 붉은 승려>
곳곳佛 때때佛
우리민속 우리문화
정준영교수의 남방의 選佛場
김상현의 에세이삼국유사
윤청광 지혜의 편지
정찬주 장편소설 <천강에 비친 달>
정법당간을 세우자
견해
김영국의 눈
윤남진 칼럼
하춘생 칼럼
김태형의 부석사이야기
김주덕의 힐링가든
위빳사나 법문
정서경의 견월재 다신
홍창성 교수의 철학에세이
하도겸의 문화 이야기
김진호 순례기
배희정이 만난 사람
박호석 법사
최승천 기자의 현장 속으로
빤냐와로 삼장법사의 테라와다 이야기
유정길의 사대강 생명 살림 수행기
김태형의 영주지역 문화유산 답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