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인간에게 선업을 행하는 것보다도 더 훌륭한 삶의 가치는 없다"
사진= 최강희 불교의 윤리적 교설 1. 선업과 악업 2) 십업설 업 보의 인과가 삼세에 걸쳐 전개되고 있다면 세계의 모든 현상은 그로써 정연한 설명이 가능해진다. 의지를 가진 존재(sattva)는 무엇이나(인간에 한정하지 않음) 중생이라 부르는데. 그런 중생은 업을 일으켜 자신의 선악 업에 따라 생사…
현장 스님의 역사 속의 불교여행 25
성철 스님(사진. 현장스님 제공) 배움이 끊어진 한가한 도인은망상도 없애지 않고 참도 구하지 않는다. 무명의 성품이 참 불성이요.허깨비 같은 이 몸이 곧 법신이로다. 법신을 깨달음에 한 물건도 없으니근원의 자성이 천진불이로다. 탁발 나온 노스님이 주고간 영가대사의 증도가 한 귀절을 보고 25세 …
그들 때문에 생기는 번뇌도 없다
능인스님의 불교행복론 18 Ⓒ 장명확 그들 때문에 생기는 번뇌도 없고 원망도 없으며, 성냄도 없고 다툼도 없다. . 말에는 여러 사람을 한꺼번에 비하하는 것들이 많다.예를 들면 인터넷에 오르는 사회의 치부에 대한 댓글에는 그 직종 전체를 비하하거나 싸잡아 욕하는 경우가 많다.국제관계에서도 우…
평화에서 경제로! 제2단계로의 국면전환이 필요하다
합의 이행은 진전되고 있다 최근 북한은 연일 ‘4.27 판문점 선언’과 ‘6.12 북미 공동성명’의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조속한 종전선언을 주장하고, 미국은 대북제재의 철저한 이행과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행동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임에 따라 한반도 정세가 교착국면을 보이고 있다. 이대로 갈 경우 남북…
내년부턴 100% 친환경농법으로!
불가피한 일로 며칠 서울에 다녀왔다. 오래 전부터 존경해온 한 노스님께서 교단 개혁을 위해 목숨을 건 단식에 나섰기 때문이다. 지금은 단식을 중단하고 병원에서 회복을 하는 중이지만, 나는 단식 후유증으로 말을 하기 어려워진 스님의 뜻을 대변하는 역할을 맡았다. 대변인이라는 낯선 일을 실수 없이 하려다보니 가능…
무더운 여름날 옛 고사를 떠올리다
「《산해경》, 《회남자》, 《초사》 등의 문헌을 보면 열 개의 태양 이야기가 언급되어 있다. 동해 밖 양곡에 위치한 부상(扶桑) 나무 가지에는 열개의 태양이 머무르면서 매일 아침 하늘로 떠오를 준비를 하고 있다. 이들은 매일 차례대로 하늘의 운행을 마치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다음에 있을 여행을 또 다시 …
도이법사의 열반소고 (涅槃小考) 8
五. 테라와다 불교, 특히 마하시 사야도의 닙바나 해설과 도과 성취의 안내3. 수행의 도정 가. 이러한 방법으로... 나. 경이로움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의 “일어남-사라짐-앉음-닿음”에 닿고 있는 부분이 사라져 알아차릴 수 없게 됨은 하반신에 두었던, 접촉점이 사라지는 것부터 시작하여 놀랍게도 상반신…
"고의로 지은 업은 현세나 혹은 후세에 반드시 받는다"
불교의 윤리적 교설 1. 선업과 악업 1) 업설의 원리 모든 것은 덧없고 괴로움이고, 나라고 할 수 없는 데도 사람들은 그 명백한 사실을 의식하려 하지 않는다. 모든 것을 항상하고 즐거운 것이고 나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사실과 정 반대 되는 뒤바뀐 생각이다. 그런 뒤바뀐 생각에서 인간은 나個我…
수원사람 김성채의 ‘문화재 탐방’ 12
동국사 수원사람 김성채 아픈 역사가 생각나는 사찰 광복절을 앞두고, 일제강점기의 흔적이 유난히도 많이 남아있는 군산시, 그곳에 있는 동국사를 찾았습니다. 이동거리가 제법 먼 동국사를 찾은 이유는 동남아시아에서나 볼 수 있는 사찰의 모습을 용인 와우정사에서 보았더니, 이와는 다른 나라의 사찰을 보고 …
똑똑해지는 약, 그 달콤한 유혹
동의보감에 실린 ‘공자대성침중방(孔子大聖枕中方)’ 이라는 조약법이 있다. 이 방법에 따라 만든 한방약을 먹으면 매일 천 마디의 말을 기억할 수 있게 되어 공자만큼 똑똑해질 수 있다고 한다. 이 외에도 동의보감에는 과거 시험 전날에 복용하면 장원급제를 한다는 장원환(壯元丸), 주자가 공부 중에 복용했다는 주자…
다시 보는 명칼럼 2
발초참현(2014년 02월 13일) 정초 전라남도 순천 조계산 천자암으로 가 활안(活眼) 큰스님을 친견했다. 혜안(慧眼), 불안(佛眼), 심안(心眼), 개안(開眼) 등의 불교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불가에서 눈(眼)이 갖는 의미는 매우 중요한 데, 도대체 어떤 안목을 갖춘 분이기에 법호를 살아 있는 눈이라 했을까가 늘 궁금했…
도이법사의 열반소고 (涅槃小考) 7
五. 테라와다 불교, 특히 마하시 사야도의 닙바나 해설과 도과 성취의 안내 3. 수행의 도정 자, 이제 그 물을 마시러 가겠습니다. 여래가 제시한 길로 안내하겠습니다. 머리 고픈 이의 먹이인 4성제, 8정도, 12연기의 글을 제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들을 실천하는, 어려운 말로, 몸과 마음으로 써가는 수행의 …
2018 캐나다 UBC 국제 컨퍼런스 참가 보고
「 전체적으로 이번 컨퍼런스는 연구소 소속 참가자들은 서구에서 진행되는 한국불교학에 대한 논의 수준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아울러 UBC 아시아 연구학과의 한국학 연구 동향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또한 연구소 소속 신진연구자들의 관심 및 연구소의 학문적 현황을 해외 학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
옥류동 백도라지 전설
도씨 노인과 외동딸 라지 도라지는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있지만 그 이야기가 태어난 금강산의 백도라지는 예로부터 참으로 유명하였다. 금강산의 백도라지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오고 있다. 백도라지꽃 옛날 금강산 옥류동 골짜기에 화전을 일구어 어렵게 살아가는 도씨노인네 집이 있었다…
"모든것은 무상하고 괴롭고 나가 아니다"
불교의 윤리적 교설 1. 선업과 악업 인간은 자연환경에 둘러싸여 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러한 영향은 고대에 올라갈수록 더욱 증대되어 인간과 자연 사이에는 일종의 신앙적인 주종관계가 성립한다. 그리하여 인간생존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자연의 지배력이 신격화되어 여러 가지 자연…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내년부턴 100% 친환경농법으로!
불가피한 일로 며칠 서울에 다녀왔다. 오래 전부터 존경해온 한 노스님께서 교단 개혁을 위해 목숨을 건 단식에 나섰기 때문이다. 지금은 단식을 중단하고 병원에서 회복을 하는 중이지만, 나는 단식 후유증으로 말...
법정스님의 향기로운 공감언어 9
일러스트 정윤경 선(禪)이란 무엇인가? 여는 글선이란 밤하늘의 별처럼 자기 자리에서 빛나는 것이 아닐까. 산중에 은거하면서 깨달은 것이 더러 있다. 밤하늘이 왜 아름다운지도 깨달았다. 내가 알고 ...
도이법사의 열반소고 (涅槃小考) 8
五. 테라와다 불교, 특히 마하시 사야도의 닙바나 해설과 도과 성취의 안내3. 수행의 도정 가. 이러한 방법으로... 나. 경이로움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의 “일어남-사라짐-앉음-닿음”에 닿고 있는 부...
무더운 여름날 옛 고사를 떠올리다
「《산해경》, 《회남자》, 《초사》 등의 문헌을 보면 열 개의 태양 이야기가 언급되어 있다. 동해 밖 양곡에 위치한 부상(扶桑) 나무 가지에는 열개의 태양이 머무르면서 매일 아침 하늘로 떠오를 준비를 하...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 여행8
1. 성도成道의 모습: <대각사>와 <대각상> 고요히 명상에 잠긴 바라문에게, 진실한 법칙이 드러났다.태양이 허공에서 작열하듯악마의 군대는 마침내 부수어 졌다. -『깨달음 경(Tatiyabod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