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영원동
영원암. 영원동은 조탑장에서부터 영원골 막바지인 백마봉까지를 포괄하고 있다.영원동은 깊숙하고 아늑하며 고요하고 아름다워 신선이 사는 곳 같은 이채를 띠는 골짜기이다. 조탑장은 영원동과 수렴동의 갈림길에 자리 잡고 있는 돌무지이다. 조탑장을 지나면 왼쪽에 우뚝 솟은 봉우리가 있는데 얼핏 보면 뿔…
한반도 평화 전략으로 보는 지소미아 사태의 복기
지소미아 사태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들 연말을 향해 강대강으로 치닫던 한일관계가 지소미아의 종료 연장으로 ‘일단 멈춤’ 상태에 들어갔다. 종료 연장 발표 이후 우리 정부는, 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일본에 대한 압박카드로 유용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즉 지소미아 종료 결정이 수출규제조치와 관련한 일본의 …
익산 장점 마을의 비극, 환경 폐기물과 집단 암 발병
2001년, 전라북도 익산시 함라면 장점 마을에 비료 공장이 들어왔다. 100여 명 남짓한 주민이 모여 살던 조용한 시골 마을은 20년 사이 죽음의 마을이 되었다. 마을 주민 중 30여 명이 암에 걸렸으며 이 중 17명이 사망했다. 인근 개울의 물고기가 떼죽음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고통을 호소했지만, 민원을 넣을 때마다 관…
느낌을 알면 깨달음이 보인다
불교신간산책 12 <느낌, 축복인가 수렁인가> 권석만 외 지음 상좌불교 전통을 가장 원형에 가깝게 계승하고 있는 남방불교의 수행법 위빠사나(vipassanā)에서 느낌(웨다나, vedanānupassanā)이 차지하는 비중은 가히 절대적이다. 위빠사나는 가지가지 대상(위)을 …
참 된 행복은 그런 것들이 아니다
능인 스님의 불교행복론 73 ⓒ 장명확 어느 때 오백 명의 비구들이 모여서 행복이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였다.그 결과 행복의 의미가 사람마다 각기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어떤 사람은 부자가 되거나 왕이 되는 것을 행복이라고 했고 어떤 사람은 하얀 쌀밥에 고기를 구워먹는 것이 행복…
약은 병을 고치고 병은 약을 다스리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맥락에서든지 모든 종교가 참으로 종교다울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면서, 필자는 잠시나마 마음의 갈피를 바로잡기 위하여 중국불교 선사들의 공안[화두]을 엮은 <碧巖錄>의 한 줄을 다시 읽고 여기에 소개한다. 藥病相治 盡大地是藥, 약은 병을 고치고 병은 약을 다스리고 온…
옥경담과 흑사굴 황사굴
눈쌓인 금강산 집선봉 (사진=조선의 오늘) 배석대를 지나면 깊이가 3.8m인 둥그런 못이 있는데 이것이 옥경담이다. 옥경담은 일명 “황류담”, “황천담”이라고도 한다. 못의 옆 바위에는 옥경담과 황류담이이라는 글이 새겨져있다. 못의 바닥은 나뭇잎들이 깔려서 검은데 물에는 명경대와 둘레의 산봉…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⑫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아, 이제부터 어떤 수행을 해야 할 것인가?’ 싯다르타는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 6년 동안의 치열한 고행을 통해 그가 얻은 소중한 교훈은 경계해야 할 두 가지 문이었다. 하나는 세상의 즐거움을 따라 감각적 쾌락을 추구하는 삶이었다. 다른 하나는 영생이나 행복을 얻기 위해 몸을 괴롭히…
북한주민 추방 사건의 적절성 논란과 과제
초유의 북한주민 추방 조치와 적절성 논란 정부는 지난 11월 2일 동해 북방한계선 인근 해상에서 나포한 북한어선에 타고 있던 북한주민 2명을 닷새 만인 11월 7일 북한으로 추방했다. 이들은 관계기관 합동신문과정에서 동해에서 조업 중에 동료승선원 16명을 살해하고 도주했다고 자백했다. 정부는 이들이 살…
‘미드’ 24, 그리고 UFC
「UFC 시합을 보고 있으면, 싸우고 있는 선수들이 금생의 인연으로 만난 것 같지만은 않다. 그들은 전생에서 풀어야 할 복수의 매듭을 남긴 이들처럼 싸운다. 심야에 그들의 싸움박질을 보고 나서 흥분상태에 빠져 잠을 이루지 못하는 나도 자신을 잘 이해할 수 없다. 잠 못 잘 줄 알면서 도대체 왜 넋을 잃고 보는 …
녹이 쇠를 삭히듯이
능인 스님의 불교행복론 72 ⓒ 장명확 띳사 비구는 질이 좋은 가사 한 벌을 공양 받자 매우 기뻣다.그는 그 가사를 내일부터 입으리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띳사는 그 가사를 입어보지도 못하고 죽음을 맞았다. 그런데 그는 가사에 대해 너무 집착을 하고 있었기에 다음 생에는 가사에 깃들은 ‘벌레’가 되어 …
과학의 향기. 구글, 양자컴퓨터 개발에 성공하다
지난 9월 20일, 파이낸셜타임스가 구글이 양자컴퓨터를 개발했다는 소식을 보도해 파장을 일으켰다. 기사에서는 구글이 ‘시커모어’라는 이름의 양자컴퓨터 칩을 만들었으며, 이에 대한 문건이 미국항공우주국(NASA) 사이트에 게재됐다가 삭제된 상태라고 전했다. 시커모어는 난수(일정한 규칙 없이 임의로 나타나는 수)…
베를린 장벽 붕괴 30년이 남긴 메시지
지난 11월 9일은 독일의 베를린장벽이 무너진 지 30년이 되는 날이었다. 벌써 오래 전 일이라 젊은 세대들은 베를린에 동서독을 가르는 장벽이 있었는지도 모를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그 때의 감동을 잊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올 해 기념식은 베를린 장벽 박물관에서 여렸고, 이어서 분단의 상징물이었던 …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⑪
비상비비상처정까지 도달했지만… 알라라 깔라마와 웃다까 라마뿟따는 각기 다른 처소에서 수행했지만 같은 명상 기법을 따르고 있었다. 싯다르타도 이런 사실을 들어 알고 있었다. 그래도 싯다르타는 웃다까 라마뿟따가 이룬 경지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특히 알라라 깔라마가 성취한 것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직…
백천동
석가봉과 명경대 백천동은 만천에 백천이 합쳐지는데서 부터 백천 골짜기의 막바지인 조탑장까지의 계곡미를 보여준다. 백천동 계곡은 석가봉(946m)과 십왕봉(1,141m) 두 산줄기 사이에 펼쳐져 있다. 정선의 금강산 전도. 내금강 만천상류에서 백천이 합치는 곳에서 오른쪽 골 안으로 들어서면 구불구불한 개…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아, 이제부터 어떤 수행을 해야 할 것인가?’ 싯다르타는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 6년 동안의 치열한 고행을 통해 그가 얻은 소중한 교훈은 경계해야 할 두 가지 문이었다. 하나는 세...
영광도서 불교도서 베스트셀러 『법정스님 인생응원가
<영광도서 불교도서 베스트셀러> 전국 서점 중에서 가장 큰 불교서적 매장을 가진 부산 영광도서 불교베스트셀러 현재 순위입니다. <영광도서 불교도서 베스트셀러> 순위 ...
군종교구, 2019년도 ‘장군진급 불자 고불식’ 봉행
대한불교조계종 군종교구(교구장 혜자스님)는 지난 12월 5일 12시, 국방부 법당 원광사에서 2019년도 대령에서 장군으로 진급한 불자를 대상으로 장군진급 고불식을 봉행했다. 올해 장군으로 진급한 육군 ...
법정스님 공감법어77
일러스트 정윤경 성스러운 자리는 어디인가? 마중물 생각 내 산방인 이불재는 지금 가을의 끄트머리에 와 있다. 난 초가을보다 늦가을을 좋아한다. 사람들은 머잖아 찬바람이 불 것이라고 걱정하지만 ...
운주사베스트.『다만 그윽한 마음을 내라 (대행스님
<주간베스트 11/29 ~ 12/5>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