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교육 교육동영상
고익진 교수님이 들려주는 '불교 이야기' 5
이 글은 1986년 서울, 불광사에서 대중설법하신 내용을 녹취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고익진 교수님이 들려주는 '불교 이야기' 4
이 글은 1986년 서울, 불광사에서 대중설법하신 내용을 녹취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고익진 교수님이 들려주는 '불교 이야기' 3
이 글은 1986년 서울, 불광사에서 대중설법하신 내용을 녹취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김형준의 미디어불교학당 5
맑은 물은 극락정토의 물을 상징한다. 관상수행자는 맑은 물을 들여다보는 것을 시작으로 얼음관상을 거쳐 극락정토의 투명한 유리보배를 관상하게 되며, 이윽고 그 마음은 크게 환희하여 삼매에 들고 극락세계를 보게 된다. 특히 제2수상관에서는 구체적인 관상의 테크닉을 알려주고 있다. 곧 관상수행자는 물을 관…
고익진 교수님이 들려주는 '불교 이야기' 2
이 글은 1986년 서울, 불광사에서 대중설법하신 내용을 녹취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고익진 교수님이 들려주는 '불교 이야기' 1
이 글은 1986년 서울, 불광사에서 대중설법하신 내용을 녹취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김형준의 미디어불교학당 4
신통은 선정수행자의 선정삼매가 완성되어 감에 획득하게 되는 초인적 능력 내지는 번뇌소진의 깨달음을 말한다. 정토의 관상염불수행자 역시 삼매획득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신통을 체험하게 되는데, 특이한 점은 관상삼매를 통한 신통은 모두 극락정토 내지는 불국토, 아미타부처님과 관련을 맺는다는 것이다. …
김형준의 미디어불교학당 3
관무량수경은 정토불교를 대표하는 선경(禪經)이다. 염불수행자는 극락세계와 아미타성중을 관상함으로써 삼매에 들고, 그 삼매에 든 마음으로 자신의 극락왕생을 확신하게 된다. 관상의 주제는 총 16가지로, 각 단계마다 명상의 주제와 과정 등의 방법을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김형준의 미디어불교학당 2
선의 심리학적 접근에 있어서 번뇌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선이라는 이상적 심리는 바로 번뇌를 극복함으로써 드러나기 때문이다. 다양한 번뇌심리 가운데 다섯 가지 장애심리는 명상훈련의 직접적 대상이 되는 심리로서, 이 부정심리의 현현을 알아챔과 동시에 제어극복함으로써 드러나는 심리적 전…
김형준의 미디어불교학당 1
기쁨은 선의 진입을 알리는 최강의 정서심리이다. 명상수행자의 선의 깊이는 기쁨의 농도에 따라 달라진다. 선에 들고자 하는 자가 경험해야 할 가장 보편적인 목표심리는 기쁨이며, 그 기쁨을 만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대원불교문화대학, 정준영 교수 “있는 그대로 보기”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 부설 대원불교문화대학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불기2564(2020)년 1월 30일부터 2월 27일까지(매주 목요일 저녁 7시) 마포 다보빌딩(BBS불교방송) 3층 대법당에서 서울불교대...
‘세대소통. 통일공감 2020 탈북학생 템플스테이’ 진
템플 현수막.(사진제공. 나누며 하나되기) 천태종이 설립한 NGO단체인 (사) 나누며 하나되기 (이사장 도웅스님, 천태종 사회부장)는 2020년 첫 사업으로 상생과 포용정신을 기반으로 한 북한이탈주민 정착...
BTN라디오, 명상으로 맞이하는 ‘설날엔 울림’
가족, 명상, 추억을 주제로 하는 특집 코너 마련 BTN불교라디오‘울림’ (대표이사 구본일)은 1월 24일(금)부터 27일(월)까지 4일간 애청자와 함께 하는 설 특집 ‘설날엔 울림’을 마련한다. ■ 설날특...
남북관계 돌파로 북·미 대화의 분위기를 만들자
‘행동을 통한 평화’로서의 북한 개별관광 지난 1월 8일 김정은 위원장의 생일에 맞춰 트럼프 대통령이 축하 서신을 보냈지만, 북측은 정상 간의 친분일 뿐 북·미관계와는 별개라는 차가운 입장을 내놨다. ...
용호종합사회복지관, 『2020년 설맞이 사랑나눔 한마
용호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춘성)은 경자년 새해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아 지역사회 내 홀로노인, 소년소녀가정, 한부모가정, 장애인세대 등 어려운 이웃 총 400여 세대에게 이웃의 관심과 사랑을 전하고 따뜻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