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수행 · 신행
보살의 가는 길(20)
보살의 가는 길(20)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유정(有情)과 부처님에 의하여 깨달음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부처님과 같이 유정(有情)도 존경하여야 한다. #유정(有情)은 부처님과 같은 성질의 일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부처님과 동등하다. 그러나 어떤 유정도 무한한 덕의 바다인 …
“마음愛 자비를! 세상愛 평화를!”
불기2563(2019)년 부처님오신날 봉축표어 선정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는 올해 부처님오신날(5월 12일) 봉축표어로 “마음愛 자비를! 세상愛 평화를!”(Compassion in the Heart, Peace to the World)로 선정했다. 봉축위원회는 2017년부터 부처님오신날의 기본 슬로건으로 “우리도 부처님같이”를 상시적으…
고운사, ‘나눔 템플스테이’ 청소년과 따뜻한 사랑 나눠
안동 희망샘 아동지역센터와 진행, 추후 구미 등으로 확대 추진 고운사 '나눔 템플스테이'에 참석한 센터 학생들 고운사(경북 의성군)가 지역 내 장애 청소년들에게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선사했다. 고운사는 지난 2월 7일부터 8일까지 안동 지역 희망샘 아동지역센터 청소년 14명을 …
대만 학생들 법주사와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에서 한국 불교문화 체험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하 문화사업단, 단장 원경스님)이 우리나라를 방문한 대만 학생들에게 한국 불교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문화사업단은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대만 불광대학교의 ‘한국문화체험단’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템플스테이 및 사찰음식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
보살의 가는 길(19)
보살의 가는 길(19)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크고 청정한 선은 끊임없는 신심에서 생긴다. 제불보살님의 덕을 본받고 부모의 은혜를 갚고자 하며 유정들을 자비의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참을성 있고 부지런하며 언제나 스스로 실천하는 사람이 되라.모든 행동에 있어서 누구에게도 일을 미루어…
『아인슈타인의 우주적 종교와 불교』 저자 직강 템플스테이 개최
약천사에서 총6회 진행 불교과학아카데미(대표 김성구)와 밝은사람들연구소(소장 박찬욱)는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아인슈타인의 우주적 종교와 불교』(불광출판사) 저자인 김성구 이화여대 물리학과 명예교수와 3박 4일 동안 책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강의하는 템플스테이를 개최한다. 경남 함양 소재 약천사에서 총 6…
전북불교대학 ‘이강실 목사 초청 특강’ 실시
불교의 연기법, ‘한몸의식’과 상통 사단법인 부처님세상 부설 전북불교대학(학장 이창구)은 불기2563(2019)년 1월 27일 전북불교대학 4층 큰법당에서 전주고백교회 이강실 목사를 초청해 ‘한몸의식과 종교간의 대화’란 주제로 2019년 동계특강 첫 번째 시간을 가졌다. 전북불교대학 이강실 목사 초청 특강 …
한국스카우트 불교연맹 『청소년 인성함양 스키캠프』 열려
2019년 청소년 인성함양 스키캠프 기념사진 올해로6회째를 맞은 한국스카우트 불교연맹(연맹장 성행스님)이 주최하는 『청소년 인성함양 스키캠프』가 1월 22일부터 24일까지 2박 3일간 11개 사찰150여명의 어린이⋅청소년과 성인 불교지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강원 홍천 대명리조트에서 열렸다. 입재식…
월정사 원행 대종사 초청 법회
조계사, 1월 25일 불기2563(2019)년 01월 25일(금) 7시 서울 조계사(曹溪寺) 대웅전에서 조계사 불교대학 동문회와 불교신문사 초청으로 오대산 월정사 선덕 원행 스님을 모시고 “답설야중거踏雪夜中去 - 다시 초심初心으로”라는 주제로 법회를 갖는다. 조계사 불교대학 총동문회와 불교신문사는 매월 넷째주…
보살의 가는 길(18)
보살의 가는 길(18)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따오기와 고양이와 도적은 소리를 내지 않고 눈에 뜨이지 않게 행동하면서 목적을 달성한다. 서원을 세우고 고행하는 사람은 그와 같이 행동을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잘 지도하는 사람이나 부탁을 받음이 없이 남에게 은혜를 베푸는 사람의 말에 …
전주불교연합회 ‘석가세존 성도재일 정진대법회 및 단배식’ 봉행
성도재일은 부처님의 옛날이야기가 아니라 나의 일 전주불교연합회 성도재일 정진대법회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전주불교연합회가 성도재일을 맞아 ‘석가세존 성도재일 정진대법회 및 단배식’을 봉행했다. 1월13일 전북불교대학 4층 큰법당에서 유지원 전북불교네트워크 공동대표의 사회로 시작된 성도재일 …
금선사, 『어린이 역사기행 템플스테이』 선보여
1월 15일부터 17일까지 2박 3일간 초등3~6학년 대상 금선사, 어린이 역사기행 템플스테이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역사문화를 배우는 어린이 템플스테이가 열린다. 금선사(서울 종로구)가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을 대상으로 『어린이 역사기행 템플스테이』를 진행한다. 오…
보살의 가는 길(17)
보살의 가는 길(17)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나는 마음을 수호하는 사람을 합장 공경한다. 바른 지혜로 그대들은 모든 힘을 다하여 수호하라고 기원한다.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 스승을 공경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스승과 함께 살고 있으므로 그들에게는 바른 생각이 쉽게 생기게 된다. …
해인사, 2019 새해 "나를 깨우는" 삼천배 정진법회
법보종찰 가야산 해인사는 불기2563(2019)년 기해년 새해를 맞아 "나를 깨우는" 삼천배 정진법회를 진행한다. 이번 정진법회는 불기2563(2019)년 1월 12(토) 오후 3시 보경당에서 접수등록하고 오후 7시에 삼천배 기도입재, 다음날 13일(일) 새벽 3시 30분 종료 예정이다. 이어 아침 8시부터 해인총림 방장 원각 …
낙산사, 예비중학생 대상 『선재캠프』 개최
1월 17일부터 19일까지, 양양 낙산사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는 어린이․청소년 인재 양성 및 포교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 사찰법회에 참석하는 초등학교 6학년(예비중학생)을 대상으로 불기2563(2019)년 1월 17일부터 19일까지 2박3일간 양양 낙산사에서 선재캠프를 개최한다. 낙산사 설경 직할교구는…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재가결사 “한국불교의 미래와 재가자의 역할” 특강
재가결사 추진위원회는 참여불교재가연대와 공동주최로불기2563(2019)년 2월 23일(토) 저녁 6시 장충동 우리함께빌딩 2층 문화살롱 기룬에서 윤성식 고려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한국불교의 미래와 재가자의...
1. 은둔의 나라, 빗장을 두드리다 내게 미얀마는 유독 은둔의 나라로 남아 있었다. 30년이라는 짧지 않은 세월 동안 불교 기자로 살았지만 이상하게도 미얀마와는 인연이 닿지 않았다. 기자 일을 접고 귀촌을 단...
이윤옥 시인, 여성독립가 조명한 《서간도에 들꽃 피
10년의 대장정. 여성독립운동가에 헌정한 시집 총 10권 완간 올해는 3ㆍ1만세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100돌을 맞는 해다. 하지만 우리는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 걸고 투쟁한 애국지사들에 대해 얼마나 ...
불교는 역동적인 종교, 전사(戰士)와 같은 수행자
ⓒ 장명확 오랜만에 강독모임에 나갔습니다. 그러나 한번 빠진 것밖에 되지 않습니다. 미얀마로 집중수행 떠난 2주간 동안 한번 빠졌습니다. 한달에 두 번 모임이 있으므로 한번 빠지면 한달 만에 나가게 됩니...
학문에 확고한 소신이 없을 때 아무런 힘을 발휘하지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저서 『현대한국불교의 방향』을 요약 게재합니다. 소신(所信) 학문하는 사람에게 무엇보다도 필요한 마음가짐은 자기 연구에 대한 소신이다. 소신이 없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