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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지난연재 김정빈의 명상이야기
"지성의 상징 이어령의 기독교 귀의
이성을 뒤로하고 믿음을 택한 사례"

내가 나를 구제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문제가 거기에서 끝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데카르트가 위대한 철학자인 것은 맞지만 그가 근대를 연 다음에도 내가 세계와 신의 종속물이라는 패러다임에 입각한 종교는 여전히 남아 힘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데카르트의 철학에 근거하여 근현대인 모두가 인간이 주인이고 …
모든 것을 다 의심한다고 해도
의심하고 있는 나 자신은 의심할 수 없다

그러나 성자의 가르침은 자기 자신이 직접 본 것이 아니라 남(성자)이 본 것이었습니다. 자기의 이성(경험)으로써 검증한 것이 아니라 가설(종교적 신조)을 믿는 차원이었습니다. 그런 시기가 길게는 수만 년, 짧게는 오천 년 가량이나 계속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르네상스 시기에 이르러 역전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습…
국토를 알려면 전국 지도를 봐야 하듯이
명상을 알려면 명상 자체를 봐야 합니다

먼저 명상에 대해 논하기 전에 해둘 말씀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무엇을 이해하고자 할 때 우리는 가장 먼저 ‘전국 지도’부터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만일 어떤 사람이 국토를 알고자 하면서 ‘전국 지도’를 보지 않은 채로 ‘지방 지…
그래! 진실하게 살아보는 거야!
사람다운 길로 걸어가보는 거야!

8. 존재하는 모든 것은 슬프다 자발운동이 가라앉자 이번에는 상념이 줄을 이어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이 상념은 이전의 상념과는 좀 달랐습니다. 주로 교리에 대한 정리와 해석으로서의 상념이 떠오른 것입니다. 지금 제가 갖고 있는 대부분의 불교 철학적, 종교 논리적인 생각은 거의가 다 그때 정리한 것들입니다. …
생각, 생각, 생각, 생각…
아아, 생각이 그치질 않았습니다

8. 명상을 시작하던 무렵 잠시 제가 명상을 수행하던 초기 시절을 회고해 보겠습니다. 1989년, 제가 거해 스님으로부터 위빠싸나 명상을 배우던 때. 당시 저는 막 한마음 선원에서 나온 직후였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십니다만 저는 1985년부터 1989년까지 안양에 본원을 둔, 대행 스님이 창건하신 한마음 선원…
원인을 남에게서 찾는 것은 世俗
자기에게서 원인을 찾는 것은 道

7. 연꽃과 이슬의 비유 그렇다면 그런 조직 아닌 조직에서 공부하는 회원들은 어떨까요? 저는 회원들 또한 그런 지도자 밑에서 공부를 하면 당연하게도 지도자가 그러한 것처럼 자기 자신을 돌아보는 공부를 하게 될 것입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자기 자신에게서 잘못을 찾는 사람으로 변해가는 것입니다. 다시 …
나지막하게 평화가 찾아왔습니다
심심한 시간이 아닌 넉넉한 시간으로

5. 나와 남이 함께 좋은 길 제가 이 이론을 생각한 것은 꽤나 오래되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이 이론이 저를 움직이지는 못했습니다. 꽤 오랫동안 이 이론을 음미하는 기간이 필요했다는 의미입니다. 그런 다음 저는 이 이론을 제 삶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쉽지 않았습니다. 당연한 일이겠지요. …
“나부터 닦자, 향기 가득한 사람이 되자
그러면 남들에게도 이익이 미칠 것이다”

4. 위기주의(爲己主義)로서의 불교 앞에서 저는 동양의 길들은 먼저 자기 자신부터 돌아보도록 하는 체계를 갖고 있다고, 그것은 불교뿐아니라 공자님의 사상 또한 그러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공자님의 사상에 비할 때 불교는 훨씬 더 강력하게 자기 자신을 먼저 돌아볼 것을 요구합니다. 공자 사상에서는 수…
기독교도 ‘자아의 약화 내지 무아’를 지향
그러므로 기독교는 위대한 종교 중 하나

3. 시선을 먼저 밖으로 이끄는 기독교 그러나 공자님의 3천 제자 가운데 이런 즐거움의 경지에 이른 사람은 오직 안자 한 사람뿐이었습니다. 안자를 제외한 다른 어떤 제자도 스승으로부터 안자가 받았던 것 같은 높은 수준의 칭찬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이로써 우리는 마음을 되돌려 자기 자신으로 돌아온다는 것까…
꽃은 벌나비를 위해 향기를 품지 않는다
자신 속의 탐진치와 치열하게 투쟁할 뿐

2. 사람은 누구나 남이 알아주기를 바란다 이 이론은 제 나름대로 부처님의 사상을 음미하는 가운데에서 나왔습니다만, 공자님의 사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나아가, 이 이론은 동양에서 발생한 종교(철학)의 일반적인 방향성과 통합니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공자님의 사상은 수기(修己), 즉 나를 …
구원(해탈)은 어떻게 가능한가?
사색 덩어리 되어 얻은 답 ‘향기와 벌나비’

소설가로서, 시인으로서 명성 못지않게 명상수행가로서도 높은 경지를 인정받고 있는 김정빈 선생님의 ‘명상이야기’를 새로이 연재합니다. 유려한 필체, 내공과 깊이가 있는 글을 읽어가다 보면 어느새 부쩍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옥고를 보내주신 김정빈 선생님께 깊이 감사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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