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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학술ㆍ문화재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부처님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불교미술> 여행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 <불교미술> 여행24(마지막회)
열반의 붓다(1): 마지막 유언, ‘불방일’ (도판01 위, 도판02 아래) &lt;붓다 열반상&gt;, “참으로 당부하노니 방일하지 말고 해야 할 바를 모두 성취하라” 붓다는 이 말씀을 마지막 설법과 마지막 유언에서 반복하신다. &lt;여래의 마지막 유훈(6.7.), 중각강당의 마지막 공식적 설법(3.50),…
강 소연 | 2020-11-02 10:33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 <불교미술> 여행23
황혼의 붓다(2): 이별의 땅, 케사리아 (도판01) &lt;붓다 열반상&gt;, 붓다께서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에 드시자 제자들과 천신들이 오열하고 있다. 간다라 조각. “허공 신과 땅 신이 머리칼을 뜯으면서 울부짖고 손을 마구 흔들면서 울부짖고, 다리가 잘린 듯이 넘어지고 이리 뒹굴고 저리 뒹굴면서 ‘세…
강 소연 | 2020-10-08 08:52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 <불교미술> 여행22
(도판01) 바이샬리의 대림정사大林精舍, 붓다는 말년에 바이샬리의 큰 숲(대림 大林 Mahav&#257;na)의 중각강당에 머무셨다. 1. ‘전염병’을 물리친 청정한 보배 보호주保護呪로서의 『보배경』 대도시 바이샬리(경전 상에는 웨살리)에 전례 없던 큰 재난이 닥쳤다. 심한 가뭄으로 농작물이 말라죽…
강 소연 | 2020-09-03 06:56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21
(도판01) &lt;붓다의 기적&gt;의 윗부분, 간다라 양식, 1120x420mm, 파키스탄 페샤와르박물관 소장. 1. 쌍신변의 기적을 계기로 포교 중심지가 된 기원정사 기원정사는, ‘쌍신변의 기적’을 계기로 외도들의 항복을 받게 되고, 드디어 포교의 중심지로 우뚝 서게 된다. 불교 교단 구축의 결정적인 …
강 소연 | 2020-08-13 12:25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20
(도판01) 간다의 망고나무, &lt;사위성의 기적&gt;(도판04)의 부분, 초기 불교미술에서 망고나무는 ‘쌍신변의 기적’을 상징하는 도상으로 등장한다. 망고나무 위에는 천개天蓋가 있어 ‘이곳에 붓다가 계시다’라는 붓다의 실재를 상징한다. 이교도들의 방해와 제압의 역사 사위성의 외도들이 급고…
강 소연 | 2020-07-10 08:40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19
(도판01) &lt;붓다 발자국(Buddha Pada)&gt;, 기원전 2세기 이후, 40x60cm, 파키스탄 페샤와르박물관 소장. “붓다이시여! 같은 여자로 태어났으면서도 어떤 여자는 얼굴도 못생기고 가난하며 신분도 천합니다. 그런가 하면 또 어떤 여자는 얼굴도 예쁘고 재산도 풍부하며 신분도 높습니다. 무슨 이유로 …
강 소연 | 2020-06-04 10:21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18
(도판01 좌) 금덩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서기瑞氣, 제따 숲을 사기 위해 급고독 장자가 가지고 온 금 조각. &lt;녹원전법상&gt;의 부분,《통도사 팔상탱》, 1775년,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장. (도판02 우) &lt;사위성의 기적&gt;의 부분, 아잔타 석굴 제7굴. “비구들이여, 세 가지 느낌이 있다. …
강소연 | 2020-05-07 07:46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17
(도판01 상上) 붓다의 거처 간다 쿠티에서 기도하는 신도님. (도판02 하下) &lt;법륜의 Worship of the Chakra, 사암, 2세기, 슝가 왕조, 바르후트, 인디언 박물관, 캘커타. 이것이 바로 제따 숲선인(仙人)의 상가가 머물고법왕(法王)께서 거주 하시니내게 희열이 생기는 곳이라. 형성 작용과 명지가 있고법과…
강소연 | 2020-03-26 08:01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16
(도판01 上左) &lt;붓다의 천불화현&gt;의 부분, 인도 라자스탄 또는 구자라트 출토, 노턴 시몬 박물관. (도판02 上右) 기원정사, 부조, 산치 제1탑 북문. (도판03 下左) 비마란(Bimaran) 사리함 의 부분. 1세기, 아프가니스탄 비마란 출토, 대영박물관. (도판04 下右) 기원정사 코삼바쿠티에 앉아 있는 어린 …
강소연 | 2020-03-05 08:13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15
(도판01 &lt;법륜과 연꽃&gt;, 바르후트 스투파의 작은 첨탑 복원도, 연꽃과 법륜으로 불성佛性을 표현한 첨탑. 바르후트 스투파는 산치 스투파와 더불어 가장 오래된 초기 불교미술을 대표하는 유적이다. 1873년 알렉산더 커닝헴 발굴 당시 유적을 토대로 복원한 기둥 모습. 위의 좌측) (도판02 &lt;화신…
강소연 | 2020-02-20 08:19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14
(도판01 &lt;인드라살라 동굴에서 삼매에 든 붓다&gt; 위의 좌측) (도판02 &lt;빔비사라왕의 행차&gt; 위의 우측. 영축산에 계신 붓다를 만나러 가는 빔비사라왕의 모습) (도판03 &lt;영축산 정상 향실香室 터, 붓다 설법하신 자리&gt; 하단) “아아 괴롭다! 괴로워 미치겠다!” 붓다는…
강소연 | 2019-12-26 18:11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불교미술〉여행13
꽃만 꽃을 피우는 것이 아니다. 우리도 꽃을 피운다. 과연 이번 생生에 우리도 ‘깨달음의 꽃’을 피울 수 있을까? (도판01)(좌) (도판02)(우) (도판03)(도판01) 붓다와 ‘깨달음’의 연꽃. (도판02) 보살(Bodhisattva), 간다라 후기, 프랑스 기메 박물관 소장. (도판03) 붓다 성도상, 2-3세기, 간다라, 편암, …
강소연 | 2019-11-28 05:57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 〈불교미술〉여행12
석가모니 부처님의 최초 설법지(III): 사르나트 &lt;다메크 스투파&gt;“깨달음은 어떻게 조형화되는가?” “제자들아, 다섯 가지 애욕이 있다. 무엇이 다섯 가지인가. 눈으로 식별한 색으로서 욕심나고, 사랑스럽고, 마음에 들고, 애착이 생기고, 애욕이 일어나고 탐착할 만한 색이 있다. 귀·코·혀·몸으로…
강소연 | 2019-10-17 07:57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 <불교미술> 여행11
다섯 비구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과 지도를 받아, 더 이상 태어남이 없는 안락인 최상의 진리 세계를 추구했고, 마침내 그 세계에 도달했다. 그들은 “나의 해탈은 흔들리지 않는다. 이것이 최후의 탄생이다. 이제 다시 태어남(再生)의 근거는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알고 보았다.―『파사라시 경』 석가모니 부처…
강소연 | 2019-09-19 10:28
강소연 교수의 석가모니 발자취를 따라가는 <불교미술> 여행10
소원을 담은 꽃불을 갠지스 강에 띄운다. 밤이 되면 꽃불은 유성처럼 강물 위를 유유히 흐른다. 1. 전법을 위해, 갠지스강을 건너다 “나만 피곤할 뿐이다!” “중생은 어리석고 교만하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깨닫자마자 주위를 둘러본다. 하지만, 무상정등각의 경지를 체험한 사람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강소연 | 2018-10-22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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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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