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과학의 향기
우주의 휴게소 라그랑주 포인트, 어떻게 쓰일까?
우주 공간에서 우주 쓰레기를 청소하는 우주 청소부들이 고철이 된 로켓 잔해물을 보며 한 마디를 남긴다. “어, 라그랑주 점에서 온 것 치고는 진짜 멀쩡하네”올해 개봉한 영화 ‘승리호’ 속의 대사다. 영화에 종종 등장하는 ‘라그랑주 점(라그랑주 포인트)’에는 우주를 표류하는 쓰레기들이 가득 모여있다. 우주 쓰레…
사람도 미꾸라지처럼 장호흡 가능할까?
미꾸라지나 메기, 코리도라스 같은 물고기를 오랜 시간을 두고 관찰해보면 특이한 행동을 볼 수 있다. 바로 수면 위로 빠르게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행동이다. 이는 표면에 올라가 재빨리 공기를 삼키기 위함이다. 삼킨 공기는 소화관을 거쳐 장 말단에 가는 데 여기의 장벽에는 모세혈관이 조밀하게 분포해 있어서 기체교환…
고지방‧고당분 음식, 정신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안 된다?
전쟁 같은 하루를 마치고 우리를 위로해줄 수 있는 건 뭘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치킨, 피자, 햄버거, 치즈케익 같은 고지방‧고당분 음식이다. 한입 먹자마자 그날의 피로와 고단함이 스르르 풀리는 경험, 다들 알 것이다. 그래서 오늘도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여는 당신이 눈에 선하다.그런데 먹을 때는 좋았지만,…
지구공학, 기후변화 위기 막는 효과적 방책일까?
강건한 문명을 세우고 자연에 대한 탐구와 지식의 축적으로 우리 인간은 지구상에서 가장 번영하는 동물이 되었다. 하지만 인간이 날로 늘어나고 그에 따라 지구의 소중한 자원을 마구 소비하면서 기후변화 같은 전 지구적 문제로 인류의 생존은 종말의 기로에 섰다. 기후변화가 일으키는 재난재해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당…
생각만으로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다면?
우리 머릿속에는 매일 수십 수백 가지의 생각이 떠오른다. 우리는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 말로 하거나 노트에 글을 쓰거나 컴퓨터를 사용한다. 그러나 세상에는 이런 간단한 표현 방식도 사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있다. 단지 생각만으로 기계장치를 움직여 원하는 글자를 입력하거나 원하는 메뉴를 클릭할 수 있다면 얼마나…
지구를 구원하는 바이오 플라스틱
플라스틱이 지구를 위협하고 있다. 플라스틱으로 뒤덮은 해변과 플라스틱을 먹고 죽은 물고기와 새, 바다에 둥둥 떠 있는 플라스틱산은 인류가 편리를 위해 소중한 터전을 망치고 있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보여준다.뒤늦게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은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자며 빨대나 포장 용기 등 다양한 생활…
지구 아닌 행성에서 처음으로 동력 비행체가 날다!
지난 2월 19일 화성의 지질을 탐사한다는 막중한 임무를 띠고 화성탐사로버 퍼시비어런스가 화성에 무사히 착륙했다. 이 과정은 전 세계에 생중계됐고, 전 인류가 환호했다. 퍼시비어런스는 화성 표면 중 생명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착륙했다. 우리는 오래전부터 지구 밖에서도 생명체가 살 수 있는지 궁금해했다.…
신이 된 인간? 자손 낳는 인공생명체 창조하다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신의 영역에 도전해왔다. 바로 자신의 손으로 생명체를 창조하는 것. 괴물을 창조하는 빅터 프랑켄슈타인이라는 은둔 과학자의 이야기를 다룬 고전 소설 <프랑켄슈타인>만 봐도 생명체 창조에 대한 인간의 관심이 엄청나게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생명체를 창조한다는 야심은 크…
첫 국산 전투기 KF-X 탄생했다!
앞으로 10여 년 뒤면 우리의 기술로 만든 전투기가 창공을 누비며 우리나라 영공을 지키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최초의 국산 전투기인 KF-X가 드디어 그 위용을 드러냈기 때문이다.최근 경남 사천에 위치한 항공우주산업(KAI)에서는 KF-X의 탄생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려 주목을 끌었다. KF-X에…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으려면?
화제가 된 유튜브 동영상에는 이런 댓글이 달리고는 한다. “알고리즘이 나를 여기로 이끌었습니다.” 유튜브에는 사용자에게 동영상을 추천하는 알고리즘, 즉 일종의 규칙이 있는데, 이것이 사람들을 유튜브에 중독되게 하는 핵심이다. 유튜브 시청자는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동영상을 보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유튜브…
관찰로 만든 실용 어류도감의 조상, <자산어보>
천만 영화 &lt;왕의 남자&gt;의 감독이자 &lt;동주&gt;를 통해 역사 속 인물의 삶을 의미 있게 묘사하는 것으로 정평이 난 이준익 감독이 신작을 냈다. 이번에는 정약전과 그가 남긴 해양생물 분류서 &lt;자산어보&gt;를 다룬다. 이준익 감독은 왜 &lt;자산어보&gt;와 정약전을 다…
평등한 수렵채집인이라는 관념은 허구다
과거의 인류 사회가 어떤 모습이었을지에 대해 널리 퍼진 통념이 있다. 이 통념에 따르면 과거의 수렵채집인들은 수십 명 정도로 이루어진 작은 집단 단위로 생활했으며, 집단의 구성원들은 계급 차이 없이 평등했다. 수렵과 채집을 통해 얻은 식량은 공평하게 나누었고 사유 재산은 존재하지 않았다. 또한 사람들은 한 곳…
매년 3월 24일은 세계 결핵의 날, 결핵의 모든 것
나도향, 김유정, 이상, 에드거 앨런 포, 쇼팽, 안톤 체호프, 프란츠 카프카, 브론테 자매, 도스토옙스키, 뭉크, 모딜리아니, 모네. 역사에 이름을 남긴 이 예술가들 사이에는 국경과 시대를 뛰어넘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결핵이 이들의 삶을 바꿨다는 사실이다. 이들은 자기 자신이나 가까운 이가 결핵을 앓으면서 삶이 바…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가 천문 관측을 방해한다고?
전기자동차 기업 테슬라모터스와 민간우주기업 스페이스X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는 기술로 세상을 바꾸겠다는 포부를 지닌 인물이다. 특히 스페이스X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나 록히드마틴 같은 오랜 노하우와 기술을 가진 우주기구, 군수산업체를 압도할 정도로 큰 성과를 냈다. 예를 들면 스페이스X는 팰컨9 로켓을 발생…
배양육의 시대, 어디까지 왔을까?
최근 땅과 물과 환경을 아끼는 새로운 축산업으로서 배양육 연구와 배양육의 시장 출시가 활발하다. 특히 미국의 멤피스미트와 잇저스트, 뉴에이지미트 같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경쟁하며 차례차례 배양육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고 있다. 멤피스미트는 2016년 배양육 미트볼을 선보인데 이어 2017년에는 배양육 치킨과 오리고…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성자가 된 여성수행자들1
‘여성의 몸으로는 성불할 수 없다’는 그릇된 인식이 한국불교계에서는 여전히 유효하다. 그러나 부처님 재세 당시에 여성으로서 부처님과 동등한 경지에 오른 성자(성인, 아리아)들이 많았다. <미디어붓다>...
생명나눔, 울산과학대와 「조혈모세포 희망 프로젝트
(사진. 생명나눔실천본부 홍보팀 제공)울산과학대학교(총장 조홍래)는 보건복지부 지정 조혈모세포 등록기관인 생명나눔실천본부(이사장 일면대종사)와 함께 코로나19 극복 「조혈모세포 희망 프로젝트」 사회 공헌 ...
대한불교청년회, 만해평화센터 개관
만해의 자주독립정신계승과 통일성업을 위한 청년포교도량6월 19일(토)부터 6월 20일(일), 6월 26일(토)까지 오후 2시에 3차례에 걸쳐 진행만해평화센터 전경(사진. 대한불교청년회 제공)대한불교청년회(이하 KYBA)...
강남장애인복지관, ‘나눔의 숲 힐링 나들이’ 실시
강남장애인복지관에서 실시한 '공감여행 나눔의 숲 힐링 나들이'(사진. 강남장애인복지관 제공)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봉은 산하 강남장애인복지관 관장 김장훈은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55세 이상 장애인 23...
바르게 생각하여 덧없는 것이라고 바르게 관하라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3.2.2 이욕탐경(離欲貪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