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과학의 향기
코로나-19는 왜 전염성이 강할까?
코로나-19는 왜 전염성이 강할까? 코로나-19의 확산이 쉽게 끝날 것 같지 않다. 사스와 메르스와는 다르게 발병 초기 전염력이 강하고, 게다가 연구에 따르면 무증상 감염자도 있다. 코로나-19는 마치 인간을 전염시키기 위해 진화한 바이러스 같다. 코로나-19의 전염력이 강한 이유를 알아야 그에 맞게 대처할 수 있…
백신 개발, 왜 어려울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예상보다 더 맹위를 떨치고 있다. 전염력이 강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으면 매우 빠르게 퍼진다. 그래서 세계 각 국은 방역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자원과 인력을 쏟아 붓고 있다. 하지만 백신이 상용화되려면 얼마나 더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다. 코로나-19뿐만 아…
천리안 2B호 발사와 궤도 안착 성공! 미세먼지 분석한다
코로나-19 방역에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총력을 집중하고 있는 요즘이지만 놓치면 안 될 중요한 뉴스가 있다. 바로 천리안 2B호의 발사 및 정지궤도 안착 성공이다. 천리안 2B호는 위성 본체를 국내 독자 기술로 만든 해양 및 환경관측 정지궤도 위성이다. 천리안 2B호는 2011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마침내 2020년…
바이러스와 세균, 무인주문기 조심!
코로나-19의 기승으로 많은 사람의 손이 닫는 물건에는 손을 대지 않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SNS에서는 엘리베이터에 이쑤시개를 꽂아놔 이쑤시개로 층별 버튼을 누리는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펜을 꺼내서 버튼을 누르기도 한다. 그런데 이 같은 조심이 효과가 없는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건강…
박쥐는 어떻게 코로나 바이러스를 운반할까?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잠잠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제는 아시아를 넘어 북미, 유럽으로 퍼지고 있어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유행한다는 ‘팬데믹’ 상황이 초래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이 때문에 코로나-19를 퇴치할 치료제와 근본적으로 이 바이러스를 막아줄 백신 개발이 시급하다. …
감염병, 예방이 최선의 치료다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이 가능한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아직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은 없지만 그동안 인류는 심각한 질병을 막는 백신을 개발해 예방접종으로 수많은 생명을 살렸다. 예방 접종은 효과적인 공중 보건 수단 예방 접종은 우리 몸이 병원체와 …
앵무새도 동료를 돕는다, 동물의 이타적 행동
자연에서는 인간이 아닌 동물도 남을 돕는 이타적 행위를 하는 모습이 많이 관찰된다. 높은 곳에서 하늘을 관찰하며 매나 독수리 같은 포식자가 나타나면 경계음을 알리는 미어캣, 사냥한 음식을 나누는 가족 및 친구와 나누는 침팬지, 위기에 빠진 동료를 구하는 돌고래가 그 예다. 이렇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나를 …
골초도 일단 금연하면 폐가 회복된다!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것. 바로 금연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 중에는 연초에 금연을 시작했으나, 오래지 않아 금단 증상으로 포기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담배는 끊는 것이 아니라 참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담배에 있는 니코틴은 강력한 중독 물질이다.특히나 오랫동안 담배를 피워 온 사람들은 이제 와서 …
국제 공중보건 위기 상황 선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초 처음 발견된 이후 현재까지 (2020년 2월 6일 기준) 중국에서만 2만 4631명의 확진자, 49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중국과 가까운 일본, 한국, 홍콩, 태국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에서도 감염자가 확인되고 있다.…
죽인 후 살리는 수술법, 성공하다
‘가사(假死)’. 네이버 국어사전에 따르면 가사는 ‘생리적 기능이 약화되어 죽은 것처럼 보이는 상태. 정신을 잃고 호흡과 맥박이 거의 멎은 상태이나, 동공 반사만은 유지되므로 죽은 것이 아니며 인공호흡으로 살려낼 수 있다.’는 뜻이다. 쉽게 말해 죽음에 가까워지고 있으나 적합한 처치가 있다면 살려낼 수 있는 …
무해한 MSG ,나트륨 섭취 줄인다
티스푼으로 한 숟가락만 넣으면 어떤 음식이든 감칠맛을 나게 해주는 조미료, MSG. 이 MSG는 참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물질도 드물 것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중국음식 증후군'이 있다. 중국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되고 더부룩할 때가 있는 데, 중국음식에 들어간 MSG가 그 원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중…
잠은 뇌를 청소하는 시간
생물이 왜 잠을 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이 없다. 피로를 해소하고 재충전하기 위해서라는 가설도 있고, 낮 동안 쌓인 정보를 재정리하는 시간이라는 가설도 있다. 또 어떤 학자는 잠을 자면서 꾸는 꿈이 우리의 욕구를 해소해준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중 어느 것 하나가 정답일 필요는 없다. 잠은 피로회복…
한국의 나노기술 연구가 걸어온 길
나노기술의 불모지였던 한국은 현재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4위의 나노기술 강국으로 발돋움했다. 다양한 나노기술 분야에서 매년 수많은 연구 성과가 쏟아지고 시장을 선도하는 영역이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나노기술 연구는 언제, 어떻게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현재 어떤 성과들이 나오고 있을까. 한국의 …
익산 장점 마을의 비극, 환경 폐기물과 집단 암 발병
2001년, 전라북도 익산시 함라면 장점 마을에 비료 공장이 들어왔다. 100여 명 남짓한 주민이 모여 살던 조용한 시골 마을은 20년 사이 죽음의 마을이 되었다. 마을 주민 중 30여 명이 암에 걸렸으며 이 중 17명이 사망했다. 인근 개울의 물고기가 떼죽음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고통을 호소했지만, 민원을 넣을 때마다 관…
과학의 향기. 구글, 양자컴퓨터 개발에 성공하다
지난 9월 20일, 파이낸셜타임스가 구글이 양자컴퓨터를 개발했다는 소식을 보도해 파장을 일으켰다. 기사에서는 구글이 ‘시커모어’라는 이름의 양자컴퓨터 칩을 만들었으며, 이에 대한 문건이 미국항공우주국(NASA) 사이트에 게재됐다가 삭제된 상태라고 전했다. 시커모어는 난수(일정한 규칙 없이 임의로 나타나는 수)…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법정스님 공감법어95
일러스트 정윤경 마중물 생각 산중의 물소리 바람소리야말로 자연이 부르는 ‘인생찬가’가 아닐까.헛된 시비분별로 지친 영혼을 맑히고 투명하게 씻어주기 때문이다. 법정 스님은 뻐꾸기 소리를 엄...
이제야 깨달은 행복
능인 스님의 불교행복론88. ⓒ 장명확 어떤 사람이 여행을 하다가 친한 친구의 집을 방문하였습니다. 친구의 집에 가서 함께 술을 먹고 잠이 들었습니다..주인 친구는 방문한 친구의 여행에 도움을 주...
조계종 중앙징계위, 고운사 주지 자현스님 직무정지
조계종 중앙징계위원회(위원장 원행)는 4월 3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제6차 회의를 열고 자현 스님에 대해 ‘직무정지’를 결정했다. 이에 따라 자현 스님의 주지 직무는 정지됐으며, 징계 확정 때까지 부주...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㉘
꼬삼비의 세 정사 이제까지 들어보지 못했던 새롭고 심오한 가르침을 펼침으로써 붓다의 영향력은 잠부디빠 전역으로 빠르게 번져나갔다. 붓다의 명성을 들은 꼬삼비의 세 거상이 오백 대의 수레에 공양물을 가득...
우봉규 작가 《산문, 그 아름다운 이야기3》
고기를 잡은 뒤에는 통발을 잊는 법이지 1.그가 길을 가고 있었다. 그런데 소년들이 시냇가에서 물고기를 잡아 끓이고 있었다. 그는 몸을 구부려 끓는 솥 안을 들여다보며 탄식하였다. "잘 놀던 물고기들이 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