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과학의 향기
식물의 공기 정화 효과는 과장됐다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사람들은 이전보다 공기질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공기 정화 식물을 길러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방법이 최근 주목 받고 있다. 공기 정화 식물은 1989년에 나사(NASA, 미국항공우주국)에 의해 처음 고안되었다. 밀폐된 우주선에서 1년 이상 살아야 하는 우…
무해한 MSG ,나트륨 섭취 줄인다
티스푼으로 한 숟가락만 넣으면 어떤 음식이든 감칠맛을 나게 해주는 조미료, MSG. 이 MSG는 참 많은 오해를 받고 있는 물질도 드물 것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중국음식 증후군'이 있다. 중국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안 되고 더부룩할 때가 있는 데, 중국음식에 들어간 MSG가 그 원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중…
잠은 뇌를 청소하는 시간
생물이 왜 잠을 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이 없다. 피로를 해소하고 재충전하기 위해서라는 가설도 있고, 낮 동안 쌓인 정보를 재정리하는 시간이라는 가설도 있다. 또 어떤 학자는 잠을 자면서 꾸는 꿈이 우리의 욕구를 해소해준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중 어느 것 하나가 정답일 필요는 없다. 잠은 피로회복…
한국의 나노기술 연구가 걸어온 길
나노기술의 불모지였던 한국은 현재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4위의 나노기술 강국으로 발돋움했다. 다양한 나노기술 분야에서 매년 수많은 연구 성과가 쏟아지고 시장을 선도하는 영역이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나노기술 연구는 언제, 어떻게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현재 어떤 성과들이 나오고 있을까. 한국의 …
익산 장점 마을의 비극, 환경 폐기물과 집단 암 발병
2001년, 전라북도 익산시 함라면 장점 마을에 비료 공장이 들어왔다. 100여 명 남짓한 주민이 모여 살던 조용한 시골 마을은 20년 사이 죽음의 마을이 되었다. 마을 주민 중 30여 명이 암에 걸렸으며 이 중 17명이 사망했다. 인근 개울의 물고기가 떼죽음하기도 했다. 주민들은 고통을 호소했지만, 민원을 넣을 때마다 관…
과학의 향기. 구글, 양자컴퓨터 개발에 성공하다
지난 9월 20일, 파이낸셜타임스가 구글이 양자컴퓨터를 개발했다는 소식을 보도해 파장을 일으켰다. 기사에서는 구글이 ‘시커모어’라는 이름의 양자컴퓨터 칩을 만들었으며, 이에 대한 문건이 미국항공우주국(NASA) 사이트에 게재됐다가 삭제된 상태라고 전했다. 시커모어는 난수(일정한 규칙 없이 임의로 나타나는 수)…
반드시 잡는다, DNA 범죄 수사
영화 <살인의 추억>에서는 과거 제대로 된 과학수사 장비와 기법이 정착되기 전 우리나라의 수사 현실이 나온다. 가장 기본인 현장 보존조차 제대로 되지 않고 형사들은 증거보다는 직관이나 용의자에 대한 폭력에 의존한다. 설상가상으로 용의자의 DNA를 분석할 유전자분석장비가 없어 샘플을 미국으로 …
나노기술의 상용화를 글로벌 나노 축제, 나노테크 재팬(2)
2019년 1월 30일부터 2월 1일까지 사흘 동안 일본 도쿄 빅사이트 전시장은 나노테크 재팬 2019(이하 나노테크)를 찾은 4만 3천 명의 방문객으로 가득 찼다.이번 나노테크 재팬은 ‘울트라 스마트 사회를 실현하는 나노기술’을 테마로 삼고 카본나노튜브, 그래핀, 전지, 양자 어닐링(Quantum Annealing, 양자가 제자리…
[데이터과학-3] 데이터가 돈이 되는 시대가 왔다!
몇 년 전 만해도 데이터를 돈 주고 산다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었다. 데이터는 그저 아는 사람을 통해서 얻거나, 심지어 불법복제를 통해 얻어내는 것을 자랑스러워하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데이터를 유료로 구매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이 데이터 자체를 거래하거나 데이터를 이용해…
전자담배 주의보, 폐질환 환자가 늘어간다
기존 궐련형 담배보다 유해물질이 적다고 인식돼 흡연자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끈 액상형 전자담배에 비상이 걸렸다. 시작은 미국에서 급작스럽게 증가한 폐질환이었다. 환자들은 기침이나 호흡곤란, 가슴통증 등을 느꼈는데, 처음에 의료진들은 환자들에게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지 묻지 않았다. 액상 전자담배가 폐…
폐사율 100%,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모든 것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보건당국, 축산농가와 업계, 일반 소비자까지 그야말로 난리가 났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파 속도는 너무나 빠르다. 2019년 9월 17일 경기도 파주시에서 처음으로 확진 판정이 난 이래 바로 다음 날, 연천군의 돼지농가에서도 추가 확진 판정이 내려졌다. 9월 23일에는 김포시에서 확진 판정이 나…
현실과 소통하는 가상 세계, 디지털 트윈이 뜬다!
‘디지털 트윈’이 뜨고 있다. 최근 디지털 트윈은 인공지능,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과 함께 엄청난 경제적 가치를 지닌 미래 기술 분야로 선정됐다. 디지털 트윈이란 물리적 세계와 동일한 디지털 세계를 똑같이 만드는 것이다. 즉 이름 그대로 쌍둥이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이 디지털 세계를 마음대로 조작해보고 …
불소가 지능에 영향을 미친다? 불소 논쟁
최근 다소 놀라운 연구결과가 하나 발표됐다. 바로 임신 중 불소가 포함된 물을 마셨을 경우 자녀, 특히 아들의 지능지수(IQ)가 낮을 수 있다는 것. 불소는 치아를 감싸고 있는 법랑질을 강화해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공중보건에 큰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 때문에 미국, 호주, 캐나다, 영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
최신 나노기술부터 인공지능과의 융합까지, 테크커넥트 월드 2019(2)
매년 미국의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는 나노기술 축제 ‘테크커넥트 월드’. 21번째로 맞은 올해 행사는 6월 17~19일 3일간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열렸다. 그동안 열렸던 행사들과 마찬가지로 테크커넥트 월드 2019에서도 심포지엄 형식의 기술 프로그램과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열려 연구자들이 서로의 연구 결과를…
[데이터 과학-1] 데이터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나?
데이터란? 데이터의 정의 요즈음 ‘빅데이터’라는 말이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그에 따라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다. 데이터(data)는 사실 외래어이다. 우리말로 표현할 마땅한 말이 없어서 영어의 발음을 따라 데이터라고 부르고 있다. 그런데, 많은 경우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사용…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⑰
진리를 전하러 길을 떠나라 간단없이 내리던 장대비가 그치자 맑은 하늘이 드러났다. 거센 폭우에 자취를 감췄던 작은 생명체들이 스멀스멀 은신처에서 기어 나와 제자리를 찾아갈 무렵, 붓다는 예순 명의 제자 ...
우봉규 작가《山門, 서울을 따라 간 산사들3》
그림 황명라. 원시반본 (原始返本)1, 2018, 종이 위에 혼합재료, 162.2 x 130.3cm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무상하다. 그러나 부처님 이후 진정으로 이 말 뜻을 체득한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관악산 연주암...
법정스님 공감법어84
사랑을 통해서 ‘인간’이 된다 일러스트 정윤경 마중물 생각 만남이 중요하고 사람이 소중한 것은 백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듯하다. 중학교 2학년 때 톨스토이의 <인생독본>을 읽었는...
하구성동
검정소와 구성바위 옥영폭포 하구성동은 구성동 골짜기위에 첫 어귀에 있는 검정소로부터 옥영폭포에 이르는 구간의 개울경치를 보여주는 곳이다. 하구성동골짜기는 개울바닥으로 흘러내리는 맑은 물이...
"사찰음식 최고" 그룹 '퀸' 사로잡은 ‘발
브라이언 메이, 내한 당일 저녁 발우공양서 ‘마음식’ 극찬 영국 록그룹 퀸의 브라이언 메이가 발우공양을 15일 방문했다.(사진.한국불교문화사업단 제공) 영국 록밴드 ‘퀸’의 기타리스트 브라이언 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