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불교의 체계적 이해
"정토교의 발생 동기는 극한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데서 이루어졌다"
죄악범부와 정토신앙 1. 극한 상항의 의식 대승경전은 현재 약 650여 부를 헤아리고 있는데, 그 중에서 아미타불의 서방정토를 찬탄하고 있는 것은 200여 부로서 전체 경전의 3분의 1 정도에 이른다. 정토 교설이 대승불교에서 어떠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가를 짐작케 한다. 미타 정토에 관한 이러한 경전 중…
"연기무아설은 있음과 없음의 두 끝을 떠난 중도이다"
아함의 무아윤회설 4. 결론 불교의 무아설은 단순한 무아설이 아니라 연기에 입각한 연기무아설이다. 그것이 부정하고 있는 ‘나’는 무명에서 연기한 ‘온’의 ‘나’로서 참다운 아트만의 부정이 아니다. 참다운 아트만은 ‘나’의 부정을 통해서만 나타나고 추호라도 ‘나’의 긍정이 있으면 나타…
불교의 체계적 이해
Ⓒ 장명확 3. 업의 주체 연기를 고찰할 때 ‘나’의 실재성은 부정되지만, 그러나 그러한 ‘나’가 아주 없다는 것은 아니다. 연기설은 오히려 그러한 ‘나’의 발생 과정을 설명해 주는 고, 이러한 성질의 연기설이 불교 안에 뚜렷하게 존재해 있다는 것은 그러한 ‘나’가 없지 않음을 뚜렷하게 표시…
"무아는 곧 공이며 제법실상이다"
2. 무아설의 내용 ‘무아’라는 말이 아함에 사용된 예를 보면 무상無常  고苦라는 말과 함께 어떤 주어에 술어로 연결되어 있음이 보통이다. 이런 문장에서 주어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말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것은 십이처 육육법 오온 십이연기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어느 것이나 우리들이 살고 …
"이 근간이 멸하고 나면 다른 근간이 이어 받는다"
아함의 무아윤회설(2) 무아윤회설은 일견 자가당착을 면할 수 없는 것 같다. 무아설과 윤회설은 서로 모순되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성에서 현대의 학자들은 불교의 윤회설을 ‘민중 교화를 위하여 불교 안에 채택한 하나의 통속적 종교 관념’이라고 보고자 한다. 무아설과 업의 주체 문제는 현대 학자들이 아니…
"불교는 업보의 존재를 인정한다"
아함의 무아윤회설(1) 1. 서론 인간은 몸과 마음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졌음은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다. 이럴 경우 인간의 죽음은 그 두 부분이 결합 관계를 풀고 마음은 몸을 떠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인간이 막 죽었을 때 그 주검은 형태적으로는 살아 있을 때와 아무런 다름이 없고 다만 의식 곧 마음만이 떠…
"부처님이 출현함은 중생이 부처와 같은 지견을 갖게 함이다"
"불교는 우주의 궁극적 실상에 대해서 ‘깨달음’과 ‘깨달음에 이르는 길’이라는 독특한 방식을 가지고 제시하고 있다" 5. 우주의 실상과 깨달음 (3) 불교 교리는 업설에서 육바라밀에 이르기까지 어느 것 하나 인간의 궁극적 물음에 대한 답변 아닌 것이 없다. 인간은 어떻게 해서 현재와 같은 괴로운 생사에 …
"일체 분별을 떠난 자는 결코 남과 사회를 외면할 수가 없다"
"연기한 것은 실체가없는 공한 것이다" 5. 우주의 실상과 깨달음(2) 육식설에서 육계설에 이르는 교설들은 분석적인 관찰로 우주의 근본을 탐구해 들어간 일종의 우주론이라고 보겠고, 오온설은 그에 입각한 인간론이요, 사제설은 생의 가치론이라고 말할 수가 있을 것이다. 업설에 비할 때 교리 조직은 우주의…
괴로움을 벗어나는 길은 제시되었다
5. 우주의 실상과 깨달음 (1) 불교 교리는 십이처설과 삼세 업보설로 다한 것이 아니다. 우주의 본질을 밝히려는 미묘한 교리가 그 뒤에 다시 중층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삼세업보설은 그러한 중층적 교리 조직의 첫걸음에 불과하다. 업설 뒤의 교리 조직은 그보다도 휠씬 미묘하게 전개되고 있다. (1) 육식설…
"세계의 생성은 중생의 의지적 업력에 의한 것이다"
4. 업설에 의한 불교의 우주론 (3) 아함경의 교리를 체계화한 ‘구사론’의 문헌에 나오는 우주의 구조 생성 소멸 등 요점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모든 중생들의 업력에 의해 허공에 바람이 일기 시작하여 풍륜風輪이 생긴다. 중생들의 업력에 의해 다시 풍륜 위에 구름이 일어나 수륜水輪을 생하고, 업력…
"불교의 업설은 강력한 인생관을 제시한다"
"불교의 업설은 건전한 사회윤리가 될 수 있다" 4. 업설에 의한 불교의 우주론(2) 불교의 업설은 과거의 업보다는 현실을 타개해 나갈 현재의 인간 의지와 그 노력에 커다란 비중이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래서 불교의 업설은 강력한 인생관이 될 수가 있다. 업 · 보의 필연적인 존재를 확실하게…
"일체는 십이입처이다"
"십이입처는 눈 귀 코 혀 몸 의지와 색 소리 냄새 맛 촉감 법이다" 4. 업설에 의한 불교의 우주론 (1) 궁극적 물음에 대한 종래의 종교에 이렇게 문제성이 있다면 궁극적 원리에 대한 새로운 탐구가 시작되어야 한다. 진리 탐구의 방법론은 현상 세계의 정확한 관찰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을 합리적으로 설명…
"우주론은 궁극적인 원리 본질에 대해 해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3. 종교의 진리성 부처님은 우주의 기원이나 본질에 관한 궁극적인 문제에 대해 답변을 회피하고 계신 것은 무엇일까? 우주의 기원이나 본질과 같이 그렇게 중요한 문제에 대한 답변은 그것을 덮어놓고 제시하는 데에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해명을 하였느냐에 뜻이 있는 것이다. 모든 종교는 각기…
"현 존재가 괴로움이라는 사실과 그것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독이 온 몸에 퍼지기 전에 화살을 뽑아야 한다" 2. 불교의 침묵 기독교는 우주의 기원에 대하여 아주 명확한 답변을 해 주고 있다. 구약성서 제1장 창세기 첫머리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나니라.”라는 말이 나온다. 우주의 근원은 신(여호와 하나님)이라는 입장이다. 그리하여 이 신의 기본 성…
"인간의 궁극적인 물음"
불교의 우주론 1. 궁극적인 물음 현대의 종교학자들은 종교를 ‘신과 인간과의 재결합’이라고 보던 종래의 기독교 신학적 정의를 반성하고, 보다 객관적이고 포괄적인 정의를 내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한 시도 중에서 우리들의 관심을 끄는 바는 종교를 인간의 궁극적인 문제에 해답을 주는 것이라고 보려…
 1  2  3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단조로움 속엔 늘 새로움”
올해 고추 400주를 심었다. 지난해보다 60주가 늘었다. 지난해에는 최소한의 농약을 사용하다 보니 탄저병이 와 낭패를 보았다. 그렇다고 농약을 사용을 마구 늘릴 수는 없어서 친환경적인 방법을 더 보강하기로 했...
신흥사 13일 ‘무산 오현 대종사 49재’ 봉행
불기2562(2018)년 7월 13(금)일 ‘무산 오현 대종사 49재’를 신흥사에서 봉행한다. 무산대종사는 1932년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1939년 입산했다. 성준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59년 직지사에서 성준스님을 계사...
『법정스님의 뒷모습』 1위
<영광도서 불교도서 베스트셀러> 전국 서점 중에서 가장 큰 불교서적 매장을 가진 부산 영광도서 불교베스트셀러 현재 순위입니다. <영광도서 불교도서 베스트셀러> 순...
가짜 종교, 가짜 불교, 가짜 기독교
「북핵 위기의 국면이 평화 무드로 전환되어 가는 이 시점에 북한의 가짜 불교와 가짜 기독교라는 해묵은 종교론을 끌어 들이는 미디어의 보도를 접하면서, 나는 나 자신의 종교관을 되돌아보고 싶었다. 부처...
내가 만들어 사는 세상
능인스님의 불교행복론 15 Ⓒ 장명확 인도의 재미있는 신화가 있다. 크리슈나 신이 자신을 숭배하는 나라들이 잘 다스려지는지 궁금해서 한 왕국의 궁전에 갔다.이 왕국의 왕은 사악하고 잔인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