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불교의 체계적 이해
"불교인은 부처님 말씀을 근본으로 발심 수행하여 보살의 길을 가야한다"
"불교인은 부처님 앞에 나가서 예경하는 데서부터 매일의 신앙생활을 시작해야 한다" 3. 진정한 불교적 신앙생활오늘 우리들이 불교 어떻게 믿을 것인가라는 주제를 내걸고 있다는 사실부터가 우리의 실생활에서 그것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우리 주변에서 행해지는 중요한 불교적 신행(信行)을…
"부처의 교법에 따라 수행해야만 최상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중생에게 깨우치기 위해서는 부득히 언어와 사유를 동반한 점진적 방편을 시설할 수 밖에 없다 2. 믿음의 자세부처님이 계시던 B.C. 5-6세기경의 인도 사회는 ‘브라흐만(梵)이라는 신적 존래를 우주의 창조주이자 본질로 믿는 정통적인 브라마니즘이 있었고, 다시 이에 맞서서 세계의 근원을 몇 개의 물질적 요소로…
"종교는 항상 영원한 진리와 진정한 가치를 추구한다"
진정한 종교적 믿음은 종교적 교설의 진리성 여부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먼저 확인하는데 있다. 제 2 부 불교, 어떻게 믿을 것인가 1. 종교 선택의 어려움. ‘불교’ 어떻게 믿을 것인가’라는 주제는 불교 신앙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믿음의 방법을 묻고 있는 말이지만, 불교를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는…
"부처님의 자비의 실천은 불국토 건설과 중생 교화이다"
보살이 위없는 깨달음을 구하는 것은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서다. 3. 대자대비불교는 제법(諸法)을 있는 그대로(如實히) 알아내는 지혜(般若)를 매우 존중한다.그러한 지혜가 있음으로써 올바른 종교적 행위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믿음(信)만 있고 앎(解)이 없으면 미신에 흐르기 쉽고, 앎만 있고 믿음이 없…
법화경은 "나무불 한번 하고도 불도를 이루었다고 한다"
화엄 십지설은 아함에서 대승의 이르기까지 전 불교 교리를 망라하여 한 줄기 보살도를 조직하고 있다. 2) 화엄경의 십지설 일불승설에 의하면 육바라밀을 닦는 보살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사제를 닦는 성문도, 십이연기를 관하는 벽지불도 다 같이 한 줄기 불승 속에 있다. 누구라도 삼보에 귀의하고 염불…
"일체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다"
"깨달음을 못 열어 어두운 중생이고, 깨달음을 열어 위대한 부처가 된다" 2. 보살의 길 1) 인간의 마음불교는 결국 인간의 마음(心 citta)에 대한 종교라고 말할 수가 있다. 부처에게 위대한 지덕(智德)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위대한 것이며, 중생에게 엄청난 사악함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
"부처는 신이 아닌 깨달은 인간이다"
불타와 자비 3) 불타의 위력국토를 장엄하고 중생을 교화하는 불타는 한 마디로 말하면 무상정등각을 얻은 사람이라고 말할 수가 있다. 그러나 그는 오탁악세에 출현하여 중생을 제도하는 일에 몸을 바치므로, 그에게는 다음과 같이 수식하는 이름이 붙는다. 여래(如來) : 그렇게 온. 응공(應供) : 동등한. 정…
"불자의 사명은 불국토 건설과 중생교화이다"
불타와 자비 2) 불자의 사명불교의 궁극적인 목적이 성불에 있다면 모든 불자는 마땅히 그러한 뜻을 향해 발심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라한이나 벽지불임을 자처하면서, 모든 부처가 오로지 보살을 교화한다는 사실을 모른다면 이는 불자가 아니며, 또 스스로 이르기를 구경열반을 얻었다고 하면서 무상…
"부처님이 법을 설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중생이 무상정등각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불타와 자비 1 불교의 궁극적 목적 1) 법화경의 일불승설대개의 종교는 궁극적인 실재나 원리로부터 시작하여 세계와 인간을 설명해 내려오는 방법을 취한다. 그러나 불교는 이와는 정반대로 현실 세계(一切)의 관찰로부터 시작하여 궁극적인 원리나 실재를 탐구해 들어가 마침내 그것을 스스로 깨닫게 하는 방…
"반야바라밀다는 모든 법의 공에 상응하여 대자비를 일으킨다"
2. 반야바라밀다와 보살 4) 육바라밀의 수행보살은 사회와 중생을 망각할 수가 없다. 따라서 그는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그와 함께 보시(報施) ‧ 지계(持戒) ‧ 인욕(忍辱) ‧ 정진(精進) ‧ 선정(禪定)의 5바라밀도 함께 행하게 된다. 이것을 보살이 닦아야 할 육바라밀이라고 한다.보…
"보살은 생사와 열반, 번뇌와 보리, 나와 남 모든 분별을 떠나 평등한 수행을 한다"
2. 반야바라밀다와 보살 3) 보살과 서원 언사(言辭)가 사라지고(寂滅) 생각이 끊긴 경계는 그것을 직접 수행하는 사람만이 스스로 체험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런 자내증의 체험을 불교에서는 보리(菩提)(bodhi)라 한다. 깨달음(覺)이라는 우리말에 해당된다. 깨닫기 전에는 도저히 알 수 없는 경계요. 깨달은 뒤에는 …
반야란 '모든 법의 자성이 공함을 보고 실상을 직관하는 지혜'
반야바라밀다와 보살 2) 반야바라밀다망념의 부정이 행(行)(실천)을 일으키고 행은 경계를 얻는다. 그러나 그런 경계에 집착하면 그것은 또 하나의 분별 망념이다. 다시 망념의 부정이 일어나고 그것은 행을 일으키고 행은 경계를 얻는다. 그리하여 무한한 자기 부정적 실천이 계속된다. 이러한 변증법적 공…
"눈앞에 있는 존재를 여실하게 보는 것이 공이다"
"모든 법은 자성이 비었다. '모든 법'은 유위법과 무위법도 포함하고 있다" 2. 반야바라밀다와 보살 1) 제법개공아함에 설해진 열반은 절대적인 세계라고 말할 수가 있다. 팔정도의 수행을 통해 실현된 그 곳은 모든 번뇌(탐 ‧ 진 ‧ 치)와 무지가 사라져 생사의 괴로움을 멀리 초월해 있…
"아함을 완성하고 있는 것이 대승이다"
불교의 진정한 정신을 되찾는 사상운동이 대승불교 운동이다 제 5 장 지혜의 완성 1. 대승불교의 일어남오늘날 한역으로 전해지는 4 아함(阿含)과남방불교에 팔리어로 전해지는 5 니카야는 아함의 교설이라고 부른다.석가모니 교설 중에서 가장 원초적인 것이다.불교 교단은 석가모니의 입멸 후 약 100년간은 …
열반이란 '현재의 생사로부터 해탈을 체득한 것이다'
반열반이 죽음을 가르키는 것은 이차적 전용이지, 본래의 뜻은 아니다 4. 해탈과 열반 2) 열반의 바른 이해열반은 불교 수행의 최고 경지를 표현하는 말이지만,그 언어적 인상은 소극적으로 느낄 수가 있다. 그러나 선과 악은 성질이 상반하므로 한 인간의 행위에 동시에 나타날 수는 없다. 악이 행해지고 있…
 1  2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아난다 스투파 인도 바이샬리에 있는 대림정사 터에는 아난다를 기리는 아난다 스투파가 있다. 이는 ‘아난다 반신탑(半身塔)’이라고도 불린다. 부처님의 사촌 동생이었고, 25년간 부처님의 시자(侍者)로 있었던...
삭풍에 꼬집히다
현묘재 뒤 상왕산(象王山)에는 장마철에나 물이 흐르는 자그마한 골짜기가 있다. 이 골짜기를 흘러내려온 물은 현묘재를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난 도랑으로 흘러내린다. 평상시에는 늘 메말라 있어 골짜기라 부르기...
정찬주 연재소설 따뜻한 슬픔 16
ⓒ 유동영 <제4장> 1회 진리의 궁둥이 진공스님 일행은 인도로 바로 가지 않고 네팔을 먼저 들르기로 했다. 부처가 태어난 룸비니가 네팔에 있기 때문이었다. 카트만두 하늘은 잔뜩 흐려 있...
2월 열린논단, ‘부처님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쳤나?’
22일 저녁 6시 30분 <불교평론> 세미나실…한국교원대 신희정 박사 발제 계간 <불교평론>과 경희대 비폭력연구소가 주관하는 열린논단 새해 2월 모임이 22일(목) 저녁 6시30분 서울 강남구 ...
산중의 솔숲을 보라
ⓒ유동영 유동영 작가의 언어도단 사진여행 10 소나무 중에 소나무가 있다소나무의 세상에도 스승이 있다비바람 눈보라를 이겨낸 소나무가소나무 중에 소나무가 된다사람들이 우러러보는 부처님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