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문화ㆍ예술
평창동계올림픽, ‘템플스테이’ 세계인들의 뜨거운 참여
평창동계올림픽을 맞아 강원지역 템플스테이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2월 9일 월정사에서 마지막 성화봉송이 이어지며 세계 언론의 이슈가 되었다. 이날 월정사에 120명의 중국기자단이, 다음날인 2월 10일에는 라트비아 대통령이 방문하기도 하였다.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 한국의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소개하기…
정찬주 연재소설 따뜻한 슬픔 17
ⓒ유동영 <제4장> 2회 삶과 죽음의 강 선융은 아침식사를 가볍게 마치고 숙소 정원으로 나와 산책했다. 때마침 극락조나무 몇 그루가 주황색의 꽃을 피우고 있었다. 주황색으로 피어난 꽃잎은 날개를 편 새의 형상이었다. 그래서 극락조화(極樂鳥花)라고 부르는 듯했다. 포행하기를 좋아하는 …
BTN, 『무술년 신년하례법회 및 붓다회포럼 발대식』 봉행
한국불교대표방송 BTN(대표이사 구본일, 이하 BTN)은 2018년 2월 21일 오전 11시 AW컨벤션센터에서 『BTN신년하례법회 및 붓다회포럼 발대식』을 봉행했다. BTN 개국 23주년을 기념하며 열린 이번 행사에는 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을 비롯한 주요 종단 지도자 및 교계내외 귀빈과 강창일 국회의원, 오영훈 국회의원, …
산중의 솔숲을 보라
ⓒ유동영 유동영 작가의 언어도단 사진여행 10 소나무 중에 소나무가 있다소나무의 세상에도 스승이 있다비바람 눈보라를 이겨낸 소나무가소나무 중에 소나무가 된다사람들이 우러러보는 부처님이 된다. 사족: 산중의 솔숲을 보라. 소나무들을 말없이 이끄는 소나무부처님이 있다.
정찬주 연재소설 따뜻한 슬픔 16
ⓒ 유동영 <제4장> 1회 진리의 궁둥이 진공스님 일행은 인도로 바로 가지 않고 네팔을 먼저 들르기로 했다. 부처가 태어난 룸비니가 네팔에 있기 때문이었다. 카트만두 하늘은 잔뜩 흐려 있었다. 비행기 창에 빗방울이 하나 둘 달라붙었다가는 사라졌다. 마침내 인천 공항을 떠난 비행기…
나무 밑에서 거처하신 부처님을 생각하라
ⓒ 유동영 유동영 작가의 언어도단 사진여행9 양기산 임시거처 지붕과 벽 엉성하니방바닥에 가득 뿌려진 눈의 구슬!그러나 움츠리어 가만히 찬탄하며생각노니, 나무 밑에 거처하신 옛 어른 일. -방회선사 사족: 부처님의 고행을 생각하면 산중 처소 툇마루에 쌓이는 눈이란 보석 같은 것!
세계 언론이 주목한 한국의 전통문화, “강원도 템플스테이”
강릉페스티벌 파크 <사진.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제공> 강원도 템플스테이 사찰에 대한 세계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CNN을 포함한 세계 언론기자단의 양양 낙산사 방문을 비롯해 핀란드 공영방송사인 <Yle>에서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 한국의 전통문화체험프로그램인 템플스…
김영택 화백의 펜화여행 5
선암사 승선교와 강선루 선암사 승선교와 강선루, 종이에 먹펜, 41X58cm, 2010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돌다리가 순천 선암사에 있다. 이름도 참 멋있다. ‘신선이 되는 다리’라는 뜻의 승선교(昇仙橋)다. 이 다리를 건너 선암사에 가서 도를 닦으면 부처가 된다는 뜻이다. 신선이 되어 하늘로 올라갔다가 …
정찬주 연재소설 따뜻한 슬픔 15
ⓒ 유동영 <제3장> 5회 진원스님 집으로 돌아온 선융은 불길한 예감에 휩싸였다. 산비둘기처럼 생긴 직박구리 한 마리가 유리창에 어린 나무를 보고 날아왔다가 부딪쳐 죽었다. 새의 부리에는 피가 묻어 있었다. 그러나 가슴에 난 흰 털은 아직 따뜻했다. 선융은 죽은 직박구리를 들고 삽을 찾…
불교TV, 설 특집으로 다큐 ‘묵담 대종사, 그의 선, 교, 율’ 방영
'묵담 대종사, 그의 선, 교, 율' BTN불교TV(사장 구본일)는 한국불교의 큰 스승 묵담스님의 업적을 기리고 가르침을 널리 선양하기 위해 설날특집 다큐멘터리 ‘묵담 대종사, 그의 선, 교, 율’을 마련했다. 묵담 대종사(1896~1981)는 선, 교, 율을 겸비한 대종사였으며, 불교조계종 5 · 6 · …
BBS불교방송과 함께 따뜻하고 풍요로운 설 연휴 맞이해요~!!!
민족 최대 명절인 설 연휴,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에서는 웃음과 깨달음이 함께하는 다채롭고 풍성한 특집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14일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의 신년법회 △ BBS TV 설 특집은 연휴 하루 전날인 2월 14일(수)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의 신년법회로 문을 연다. “수…
BTN, 금메달감 설날 특집프로그램 마련!
한국불교대표방송BTN(대표이사 구본일)은 무술년 이웃과 함께 나누는 음력설을 맞아 설 연휴기간동안 다채로운 TV / 라디오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TV 최초로 공개하는 큰스님 다큐부터 쉽게 볼 수 없는 승가대학의 리얼 현장기를 비롯한 불교복지의 살아있는 현장을 총망라한 다양한 TV프로그램과 귀성객들의 귀를 즐겁게 …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가장 참된 승리자다
Ⓒ 유동영 유동영 작가의 언어도단 사진여행8 전쟁터에서백만 군사를 이기기보다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가장 뛰어난 승리자다. -법구경 사족: 부처란 자기 자신을 이긴 사람이 아닐까.
정찬주 연재소설 따뜻한 슬픔 14
ⓒ 유동영 <제3장> 4회 원죄와 무명 묘유스님이 대방(大房)에 비구니스님들 모두가 모이도록 지시했다. 대방은 강사스님이 강의를 하거나 고명한 스님이 설법하는 강당이었다. 종무소는 대방 한쪽에 붙어 있었다. 큰 방석과 앉은뱅이책상이 놓인 법상은 불단 앞에 놓여 있었다. 불단에는 새…
목동 국제선센터, 설날 맞이 『다문화 가족, 북한 이탈주민들을 위한 특별한 데일리 템플스테이』 진행
대한불교조계종 국제선센터(주지. 탄웅스님)는 무술년 새해 첫 명절인 설날을 맞아 『다문화 가족, 북한이탈주민들을 위한 특별한 데일리 템플스테이(문화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2월 9일(금) 오전 11시부터 다문화 가족 60여명과 함께 설맞이 템플스테이를 진행하며, 1부는 우리 고유명절 설날 소개를 진행하고 2부에…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아난다 스투파 인도 바이샬리에 있는 대림정사 터에는 아난다를 기리는 아난다 스투파가 있다. 이는 ‘아난다 반신탑(半身塔)’이라고도 불린다. 부처님의 사촌 동생이었고, 25년간 부처님의 시자(侍者)로 있었던...
삭풍에 꼬집히다
현묘재 뒤 상왕산(象王山)에는 장마철에나 물이 흐르는 자그마한 골짜기가 있다. 이 골짜기를 흘러내려온 물은 현묘재를 가운데 두고 양편으로 난 도랑으로 흘러내린다. 평상시에는 늘 메말라 있어 골짜기라 부르기...
정찬주 연재소설 따뜻한 슬픔 16
ⓒ 유동영 <제4장> 1회 진리의 궁둥이 진공스님 일행은 인도로 바로 가지 않고 네팔을 먼저 들르기로 했다. 부처가 태어난 룸비니가 네팔에 있기 때문이었다. 카트만두 하늘은 잔뜩 흐려 있...
2월 열린논단, ‘부처님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쳤나?’
22일 저녁 6시 30분 <불교평론> 세미나실…한국교원대 신희정 박사 발제 계간 <불교평론>과 경희대 비폭력연구소가 주관하는 열린논단 새해 2월 모임이 22일(목) 저녁 6시30분 서울 강남구 ...
산중의 솔숲을 보라
ⓒ유동영 유동영 작가의 언어도단 사진여행 10 소나무 중에 소나무가 있다소나무의 세상에도 스승이 있다비바람 눈보라를 이겨낸 소나무가소나무 중에 소나무가 된다사람들이 우러러보는 부처님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