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문화ㆍ예술
정찬주 장편소설 ‘천강에 비친 달’ <20회>
천강에 비친 달 &lt;20회&gt; 귀의 대자암 산문을 들어선 신미는 다소 놀랐다. 산문 앞에는 문지기 병사 두 명이 내리는 비를 피해 산문 지붕 밑에 서 있었고, 무장한 한 무리의 병사들이 경계를 서는지 법당 처마 아래서 어슬렁거렸다. 법당 좌우로 동당과 서당이 있었는데, 서당 쪽은 아예 누구도 얼씬…
서울 국제선센터 · 진관사 ‘유니크 베뉴’ 선정
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Seoul MICE Alliance)의 ‘유니크 베뉴’에 템플스테이 운영사찰 선정 서울 진관사. 사찰음식 체험을 하는 참가자들 서울의 마이스[MICE :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전시(Events &amp; Exhibition)]사업 육성을 위해 설립된 &lt;…
BTN, 재미와 의미 담은 신규 프로그램 마련
경전, 찬불가, 대중특강 등 다채로움 강화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에서는 경전공부 프로그램을 비롯한 찬불가 음악 방송, 대중 특강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유익한 BTN 경전공부 프로그램 &lt;원순스님의 능엄경 강설&gt; 매주금 13:00, 22:00 / 일 20:00불교의 가장 근본이 되는 …
BBS불교방송, '신규 라디오프로그램' 편성
월-금 ‘한낮의 휴식 장수연입니다’월-목 ‘마가스님의 그래도 괜찮아’토-일 ‘신동윤의 음악이 흐르는 풍경’ 등 6개 라디오 프로그램 신설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이 오는 20일부터 한층 깊고 견고해진 프로그램들로 가득 채운 라디오 개편으로 청취자들을 찾아간다. 먼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
고판화박물관, 『판화로 보는 근대 한국의 사건과 풍경』展 개최
빛나는 저항 정신이 광복의 원동력으로고판화박물관 개관 15주년 특별전 지난 6월 20일로 개관 15주년을 맞이한 치악산명주사 고판화박물관이 73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판화로 보는 -근대 한국의 사건과 풍경’특별전을 선보인다. 박물관은 개관 15주년 동안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들과 애호가들에게 감사…
보덕사, 『제11회 보덕사 호수음악제』 개최
2018 당진시민과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가정과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9우러 2일(일) 보덕사 경내 특설무대 충남 당진 보덕사에서는 불기2562년 9월 2일(일) 오후 2시부터 보덕사 경내 특설무대에서 ‘2018 당진시민과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가정과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 『제11회 보덕사 호수음악제』를 개최한…
법정스님의 향기로운 공감언어 9
일러스트 정윤경 선(禪)이란 무엇인가? 여는 글선이란 밤하늘의 별처럼 자기 자리에서 빛나는 것이 아닐까. 산중에 은거하면서 깨달은 것이 더러 있다. 밤하늘이 왜 아름다운지도 깨달았다. 내가 알고 있는 별은 태양계에 떠 있는 행성 여남은 개였는데, 산중에 십수 년 살면서 밤하늘을 보니 그게 아니었다. …
한국불교문화사업단, 베트남 여행업계 초청 ‘심신치유 템플스테이’ 진행
방한 동남아 관광객 유치 위한 ‘심신치유 테마 코스’ 템플스테이 선보여 호평 사찰음식체험관에서 체험을 마친 베트남 여행업계 참가자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스님)이 지난 8월 9일부터 12일까지 동남아권 방한 관광객들의 템플스테이 참여 확대를 위해 베트남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팸…
정찬주 장편소설 ‘천강에 비친 달’ <19회>
천강에 비친 달 &lt;19회&gt; 대자암 소경공(昭頃公) 성녕대군은 세종의 바로 아래동생이었다. 성녕이 죽자 아버지 태종은 눈물을 흘리며 애통해 했다. 불교를 억압해왔던 태종은 평소 소신과 달리 넷째아들 성녕의 명복을 빌고자 재위 마지막 해가 되자 경기도 고양현에 있는 묘 앞쪽에 대자암까지 지었…
정찬주 장편소설 ‘천강에 비친 달’ <18회>
천강에 비친 달 &lt;18회&gt; 대장경3 세종 5년 12월 25일. 일본 국왕의 사신 일행이 또 왔다. 이번에는 135명으로 구성된 사신 일행이었다. 사신 우두머리는 조선에 온 적이 있는 승려 규주, 범령 등이었다. 세종이 즉위한 이후 규모가 가장 컸다. 조선 임금에게 바치는 방물도 다양했다. 침향, 백단, 단…
법정스님의 향기로운 공감언어 8
일러스트 정윤경 종교란 무엇인가? 여는 말서옹스님께서 살아생전에 내게 ‘살아도 죽은 사람이 있고, 죽어도 산 사람이 있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다. 자칭 타칭 부처님 제자라는 우리들에게도 유효한 말씀인 것 같다. 주변을 돌아보건대 한국불교의 미래가 암담하다. 어쩌면 오늘 이후의 불자들은 낙심하고 …
한국불교문화사업단, ‘가나다 밥상 프로젝트’ 참여
사찰음식 강의에 최고 만족도 이끌어내 인기 검증 사찰음식 가나다밥상프로젝트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스님)이 사찰음식의 가치와 지혜를 널리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서울시 식생활종합지원센터가 운영하는 ‘가나다 밥상 프로젝트’와 ‘맛동 아카데미’에 참여한다. ‘가나다 밥상’ 이란…
2018년 "제8회 천진불어울림 한마당" 개최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에서는 불기2562년 8월 12일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대운동장에서 “제8회 천진불 어울림 한마당”을(행사명: 반갑다 친구야 와글와글 운동회) 개최한다. 2011년부터 시행한 본 행사는 수도권 어린이법회 진행 사찰간의 교류와 정보공유를 통해 더 많은 사찰과…
BBS·도솔회, 제2회 도솔전국합창대회 개최
“비천상의 하모니, 가을 하늘을 날다”부처님께 올리는 음성공양, 8월 6일부터 17일까지 참가자 접수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과 도솔회(회장 함현스님)가 오는 10월 14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제2회 도솔전국합창대회』를 개최한다. 『제2회 도솔전국합창대회』는 성인으로 구성된 사찰 및 불…
정찬주 장편소설 ‘천강에 비친 달’ <17회>
천강에 비친 달 &lt;17회&gt; 대장경2 사헌부의 아침 일과는 자못 엄숙하게 시작했다. 비가 오거나 눈보라가 몰아쳐도 한결 같았다. 대사헌이 사헌부 아전 구실아치를 앞세우고 출근하면 마당에 관원들이 품계에 따라 도열해서 맞이했다. 희우와 같은 처지의 잡직 구실아치들도 처마 밑에 서서 대사헌이 …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한중 근현대불교의 사상과 의례를 살핀다
한국선학회 주관 한중학술대회…23~27일 연세대 문과대 100주년기념관서 한국선학회장 신규탁 교수한국선학회는 (財)백련불교문화재단, (社)어산작법보존회의 후원으로 불기2562(2018)년 8월 23일(목)부...
"고의로 지은 업은 현세나 혹은 후세에 반드시 받는
불교의 윤리적 교설 1. 선업과 악업 1) 업설의 원리 모든 것은 덧없고 괴로움이고, 나라고 할 수 없는 데도 사람들은 그 명백한 사실을 의식하려 하지 않는다. 모든 것을 항상하고 즐거운 것...
내년부턴 100% 친환경농법으로!
불가피한 일로 며칠 서울에 다녀왔다. 오래 전부터 존경해온 한 노스님께서 교단 개혁을 위해 목숨을 건 단식에 나섰기 때문이다. 지금은 단식을 중단하고 병원에서 회복을 하는 중이지만, 나는 단식 후유증으로 말...
도이법사의 열반소고 (涅槃小考) 8
五. 테라와다 불교, 특히 마하시 사야도의 닙바나 해설과 도과 성취의 안내3. 수행의 도정 가. 이러한 방법으로... 나. 경이로움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의 “일어남-사라짐-앉음-닿음”에 닿고 있는 부...
법정스님의 향기로운 공감언어 9
일러스트 정윤경 선(禪)이란 무엇인가? 여는 글선이란 밤하늘의 별처럼 자기 자리에서 빛나는 것이 아닐까. 산중에 은거하면서 깨달은 것이 더러 있다. 밤하늘이 왜 아름다운지도 깨달았다. 내가 알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