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분야
[신행(수행) 실천, 불교학술 세미나 및 학술지 발간, 불교 문화 행사,
불교 복지 활동, 불교 포교 활동, 불교 미디어 포교 활동]

불교방송 개국 시의 대한불교진흥원 다보빌딩 모습
(재)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 이한구)은 불교의 현대화 · 생활화 · 대중화라는 재단의 설립 취지를 새롭게 조명하고 시대 상황에 맞는 불교 진흥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10기 불교 기관·단체 지원사업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오늘(3월 31일) 지원금을 전달했다.
지난 1월 공고를 시작하여 2월 21일 접수 마감한 이번 제10기 지원사업 공모의 심사 결과, 선정 단체는 아래와 같이 총 140곳이며, 지원 총액은 3억 3,750만 원이다. 특히 본 지원사업은 해를 거듭할수록 크고 작은 단체들의 지원 신청이 폭증하여 진흥원에서는 전년 대비 예산을 특별 편성하여 지원했다. 진흥원은 계속해서 불교 기관·단체들의 포교 의욕을 고취시키고 실질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포교활동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제10기지원사업선정명단
대한불교진흥원 관계자는 “<불교 기관·단체 지원사업 공모>는 대내외적으로 포교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는 각 분야의 기관·단체를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드러내지 않고 작지만 큰 원력을 바탕으로 불교의 가르침을 따르고 실천하는 각 분야의 소모임이나 단체들을 적극 발굴하여 지원함으로써 불교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면서 “이를 통해 수많은 불교 단체들이 불교의 싹을 틔우는 풀뿌리불교의 토대를 마련토록 하여 이 시대를 밝히는 새로운 불교 중흥의 꽃을 피울 수 있도록 격려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재)대한불교진흥원의 <불교 기관·단체 지원사업 공모>는 매년 2회 실시하며, 선정된 1개 기관/단체의 당해년도 사업 추진에 대해 연 1회 지원한다.
* 참고로 <불교 기관 단체 지원사업 공모는 그동안 제1기~제10기(2020 년~2025년 상반기)까지 663개 단체에 대해 총 15억 4,997만원을 지원했다.
다음 제11기는 2025년 6월에 공고할 계획이다. 지원 분야는 ① 불교 신행(수행) 실천, ② 불교 학술 세미나 및 학술지 발간, ③ 불교 문화 행사, ④ 불교 복지활동, ⑤ 불교 포교 활동, ⑥ 불교 미디어 포교 활동이며, 곳곳에서 활동하는 불교기관·단체로서 등록 및 미등록 단체 · 소모임 등 커뮤니티 활동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