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내 곁을 지키는 반려 명상 키우는 법

(재)대한불교진흥원에서 매월 한 가지 주제 아래 저자 및 문화 예술가를 초청해 여는 [화요 열린 강좌], 불기 2568(2024)년 1월 강좌에서는 <명상, 이렇게 시작하세요>를 주제로 성소은 대표를 초청해 일상 속 명상을 통해 ‘온전한 나(참나)’를 만나는 시간을 안내받는 시간을 마련한다.
11월 강좌는 『반려 명상』(삼인 刊)을 대상 도서로 11월 19일(화), 오후 7시 마포 다보빌딩(BBS) 3층 다보원에서 성소은 지식협동조합 <경계너머 아하!> 대표의 강의로 진행된다.
강의는 영상 촬영 후 BBS-TV와 유튜브 “헬로붓다tv”에 업로드할 예정이다.

성소은(지식협동조합 <경계너머 아하!> 대표)
일본 릿쿄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동경대학교 대학원에서 법학정치학 석사, 한국성공회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내면여행 중에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라.”고 하는 선불교의 법어에 이끌려 경직된 기독신앙을 졸업하고 3년간 참선, 출가수행을 했다. 선방의 정갈한 좌복 위에서 ‘나는 무엇인가’를 참구하면서 선물처럼 “아하!”를 경험하고 기쁨으로 환속했다. 지식협동조합 <경계너머 아하!>를 이끌고 있다. 현재는 인문학적 반려명상과 자기수련의 대중화를 위해 강의와 집필을 이어가고 있다. 저서로 『선방에서 만난 하나님』, 『경전7첩반상』, 『나를 찾아가는 십우도 여행』(오강남 공저) 등이 있다.
|

목 차
추천하는 글 / 여는 글 / 1.명상 정의: 내가 아는 나, 모르는 나 / 2.명상 종류: 나에게 맞는 명상은? / 3.호흡명상: 품위 있게, 앉기 / 4.욕망명상: 나는 무엇을 욕망하나? / 5.홀로명상: 진선미眞善美, 나는 내가 만드는 ‘작품’이다 / 6.뇌명상: 습관을 넘어 통찰로 / 7.예술명상: 나의 ‘얇은 곳’은? / 8.음악명상: 음악, 비극을 전복시키는 느낌표 / 9.심리명상: 감각과 감정, 분리하기 / 10.경전명상: 나를 일으켜 세우는 ‘한 문장’ / 11.과학명상: 내가 창조하는 나 / 12.명상과 나: 〈명상과 수행〉 수업을 듣고 / 닫는 글 / 독자노트 / 나의 반려명상100일 수행 시트 / 참고한 책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