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가 국제불교문화사상사학회(이하 IABTC, 회장 송석구)의 영문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Buddhist Thought & Culture(이하 IJBTC, 편집장 김용표)’의 발행을 맡는다.
동국대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은 2월 2일 오전 11시 30분 동국대 본관 4층 로터스홀에서 ‘IJBTC 이관식’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관식에는 총장 보광 스님을 비롯해 IABTC 송석구 회장, 김영표 편집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2002년 한국불교학의 국제화를 목표로 창립된 IABTC는 2002년 창간부터 현재까지 국내 최초의 불교전문 국제저널인 IJBTC 25권을 발간했다. IJBTC는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대해 IABTC 관계자는 “IJBTC를 세계적 학술지로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기관의 체계적 재정 투자를 통한 전문편집인 육성과 정기적 국제학술대회를 통한 세계 석학의 논문 게재가 절실하다고 판단해 발행주체를 동국대 불교학술원으로 이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동국대 불교학술원은 이관식에서 IJBTC를 A&HCI(세계적인 인문학 분야 학술지 데이터베이스인 인문학논문인용색인)에 등재하는 등 세계적 불교전문 학술지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14년 간 영문학술지를 이끌어 온 송석구 학회장과 김용표 편집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