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동구 옥수동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옥수종합사회복지관(관장 권기현)은 응봉동 지역주민이 생활하면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지역 이슈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응봉동 생활복지개선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 내 생활폐기물 및 쓰레기 무단투기 이슈를 응봉초등학교 및 대학생 활동가(응벤져스)와 함께 앞장서서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올바른 분리수거 4행시 · 포스터 온라인 전시회 동영상 일부 발췌(사진. 옥수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업팀 제공)
이번 활동에서는 주민들이 지역 이슈를 인식하고 실천 행동을 독려하고자 지역 내 응봉초등학교와 연계해 ‘올바른 분리수거 4행시’ 및 ‘포스터 온라인 전시회’를 진행했다. 응봉초등학교 학생들이 직접 ‘분리수거 4행시 및 분리수거 참여 독려 포스터’를 제작하고, 대학생 활동가(응벤져스)가 작품 전시회 영상을 제작했다. 영상에는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 소개 및 참여를 독려하고 있으며, 분리수거 관련 어플리케이션, 응봉초등학교 학생들이 알려주는 분리수거 방법 등을 다채롭게 소개하고 있다.
옥수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 이슈를 주민과 함께 해결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관련 영상은 옥수종합사회복지관 유튜브 채널, 공식 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 등에서 접할 수 있다.
옥수종합사회복지관 권기현 관장은 “급증하는 생활폐기물 및 쓰레기 무단투기 이슈에 대응한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역 이슈를 해결해나가고자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