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예술 > 문화

‘제7회 은정 전통예술 경연대회’ 개최

염정우 기자 | bind1206@naver.com | 2023-10-25 (수) 13:13


중구에 소재하고 있는 아시아 최초의 국립극장인 ‘국립극장’ 남산 이전 50주년과 동국대학교 한국음악과의 신설을 기념하며, 대한민국 국악 인재 발굴을 위한 ‘제7회 은정 전통예술 경연대회’가 오는 11월 4일(토)부터 11월 5일(일)까지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개최된다. 


그동안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6회까지 진행되었던 본 대회는, 올해부터 국악 전문 인재 양성과 젊은 국악인들의 활발한 연주 활동을 지원하고자 국악을 전공하는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참가 자격이 변경되었다. 이번 대회는 1990년 1월 1일 이후 출생인 국악(한국음악) 전공자 중, 접수마감일 기준으로 전국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중구청과 (재)은정불교문화진흥원이 공동주최하고, 은정전통예술국악경연대회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학교법인 동국대학교가 공동후원하는 ‘제7회 은정 전통예술 경연대회’ 예선은 11월 4일(토) 오전 10시 30분부터 동국대학교 문화관(부문별 세부 장소 추후 공지)에서 진행되며, 본선/종합대상 경연은 11월 5일(일) 오후 1시부터 동국대학교 본관 중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대회의 경연 부문은 ▲기악 부문에 가야금, 거문고, 아쟁, 해금, 대금, 피리 ▲성악 부문에 판소리, 경서도 민요, 가야금병창, 정가 ▲타악 부문에 사물놀이, 농악, 무속가락 (4인 이상 8인 이하로 인원 제한) 등 이다.


경연 시간은 각각 예선 7분 이내이며 본선·결선은 10분 이내로 진행된다. 기악과 성악 부문은 전통음악 중 자유곡을 연주하면 되고, 타악 부문은 사물놀이, 농악, 무속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연주하면 된다.


참가 신청 제출서류로는 참가신청서(양식은 www.나란다축제.net 에서 다운로드), 재학증명서 사본 (단체참가일 경우, 전원 서류제출)가 있으며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 신청서 접수는 이메일 접수( ejgugak@gmail.com) 만 가능하며, 우편 및 방문 접수는 불가능하다.


접수시, 메일 및 파일 제목은 반드시 “부문_세부악기명_참가자이름”으로 표기해야 하고, 예선전 원본(참가신청서, 재학증명서) 제출 및 신분증확인을 필수로 할 예정이다. 신청 기간은 2023년 11월 3일(금) 17:00 마감이고, 시상 내용은 아래와 같다.


부문

내용

시상훈격

시상금

인원

비고

종합

종합대상

문화체육관광부장상

10,000,000

1

전체 부문 중 1

기악성악타악

최우수상

중구청장상

1,000,000

2

각 부문 1인씩

우수상

동국대학교 이사장상

500,000

3

각 부문 1인씩

장려상

은정문화재단 이사장상

300,000

3

각 부문 1인씩


기악, 성악 부문의 고수 및 장단은, 참가신청서 고수 사항에 필수로 표기해야 하며(예선/본선 고수 필수), 지정 고수 선택 시 고수(장단)비는 무료이다.


젊은 국악인들의 축제의 장이 될 이번 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기사에 만족하셨습니까?
자발적 유료 독자에 동참해 주십시오.


이전   다음
Comments
비밀글

이름 패스워드

© 미디어붓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