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붓다
mediabuddha@hanmail.net 2021-02-08 (월) 19:23서울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 「2021년 신축년 설맞이 온택트 합동차례」(사진. 서울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
사회복지법인 인덕원 산하 서울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관장 김승자)은 2021년 2월 4일 목요일에 고향을 찾지 못하거나 혼자 사시는 분들, 자식이 멀리 떨어져 있어 외롭게 명절을 보내셔야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복지관 강당에서 「2021년 신축년 설맞이 온택트 합동차례」를 진행했다.
매년 지역의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신청을 받아 합동차례 행사를 진행해왔으나, 올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화로 어르신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를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유선으로 지방 신청을 받아 온라인 플랫폼(유튜브, 카카오채널 등)을 활용하여 합동차례 행사를 진행했다.
올해 합동차례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복지관 전 직원이 참석해 성균관유도회 은평지회 김순권, 박병찬님의 집전으로 다례행사 취지 설명, 일동 재배, 분향, 헌작, 재배, 집례 독축 순으로 진행됐다.
김승자 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작년 추석에 이어 설날에도 영상을 통해 합동차례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어르신들이 영상을 통해 작게나마 마음의 위안과 코로나19 극복에 도움이 되기를 기원하며, 지방 신청을 해주신 어르신들께는 합동차례 진행 과정이 담긴 사진과 영상을 직접 전달해드리고 즐거운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합동차례 진행 영상은 은평노인종합복지관 유튜브 채널 ‘은빛누리TV’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