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불자를 위한 교육과 수행으로 신행운동과 인재양성 활동을 펼쳐 온 불교인재원 (이사장 엄상호)은 성철선사상연구원(이사장 원택스님)과 공동으로 봄을 맞아 “영원한 행복의 길” 생활참선 제7기 입문코스(3월 9일)와 제5기 심화코스(3월 7일)를 개강한다. 그리고 오는 봄부터는 입문 - 심화 코스 다음 단계인 전문코스를 신설하여 제1기를 모집한다.
△ 오는 3월 9일 금요일 저녁 7시에 개강하는 생활참선 입문코스는 5월 25일까지 3개월 동안 주 1회 총 13강을 진행하며, 내용은 불교와 참선에 대한 바른 이해를 통해 중도 정견을 갖추고 이를 체득하고 실천하는 생활참선이다. 불교 교리 공부를 마치고 해인사 백련암으로 가서 증명법사인 원택스님을 뵙고 성철스님께서 주신 화두를 받아 실참으로 들어가는 참선 입문 코스다.
△ 생활참선 심화코스 5기는 입문코스 수료자가 참가하는 총 1년 6개월의 심화 과정으로 이번 봄 학기는 3월 7일 수요일 저녁 7시에 개강하여 6월 20일까지 총 17강을 진행하며, 내용은 “중도로 보는 금강경”을 박희승 교수가, “돈황본 육조단경”을 서재영 박사(불광연구원)가 강의한다. 심화코스는 신심명, 증도가, 백일법문 하권, 산방야화, 동어서화, 중국선종사, 조계종사 - 고중세편, 조계종사 - 근현대편등을 교재로 3학기 동안 공부하며 실참 수련을 병행하여 소정의 점검을 통과하면 생활참선 지도사 2급 자격을 수여한다.
△ 이번 봄에 처음으로 개강하는 생활참선 전문코스는 입문과 심화 코스 수료자를 대상으로 하는 2년제 참선 전문과정으로 3월 8일 목요일 저녁 7시에 개강하여 6월 28일까지 총 19회 공부하며, 내용은 성철스님 선문정로(禪門正路)를 교재로 세미나식으로 진행하며 실참도 병행하게 된다.교계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참선 전문코스는 총 2년 4학기 과정으로 선문정로와전심법요, 유마경, 마조어록, 돈오입도요문론, 태고어록, 참선경어, 조계종 간화선, 조계종 선원청규 등 참선의 필수 경전과 선어록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면서 실참과 탁마를 병행하는 전문 수행과정이다. 전문코스 역시 소정의 실참 수련과검증 과정을 통과하면 생활참선 지도사 1급 자격을 수여한다. 이번 봄 학기에는 본 코스의 증명법사인 해인사 백련암 원택스님과 해인총림 유나 원타스님의 특별법문과 부처님오신날 기념 힐링멘토 혜민스님 초청 특강도 하게 되며, 4월에는 구산선문 중 가지산문 성지순례로 설악산 진전사와 선림원지 참배와 낙산사 1박 수련도 진행합니다. 불교인재원과 성철선사상연구원은 이와 같이 재가자를 위한 참선 전문교육을 통하여 참선의 생활화와 대중화를 추진하며, 더불어 (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와 협력하여 명상 지도사와 생활참선 지도사의 체계적인 양성도 시행한다.
이러한 시도는 인공지능의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명상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에도 기업과 학교 등 사회 전반에 명상붐이 일어나고 있는 것에 조응하여 생활참선 지도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여 간화선을 통해서 현대인의 인성 교육과 스트레스 해소와 자기 계발 등 사회에 기여하려는 시도다. 아울러 불교인재원에서는 학업과 청년 실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불교의 참선을 통해 지혜와 용기를 내도록 만 30세 이하는 무료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