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승려교육

한문 원전 공부 제대로 해볼까

미디어붓다 | | 2017-08-01 (화) 14:09

동국대 불교학술원 한문아카데미 연수생 모집


기존 과정보다 전문화된 심화과정 신설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원장 정승석)이 한문불전 역경인재 양성과 불교학 연구자들의 한문해독능력 배양을 위한 한문아카데미 2학기 연수생을 8월14일부터 8월25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학기부터 기존의 과정보다 전문화된 심화과정도 신설된다.

 

원서 접수기간은 8월14일(월)~25일(금)이며 8월26일(토) 선발연수생에 대한 면접 및 필기 전형이 진행된다. 기본과정 선발연수생 정원은 30명이며 4년제 대학 재학생 이상 학력이면 지원 가능하다. 심화과정 선발연수생의 정원은 10명이며 4년제 대학 졸업 이상 학력이면 지원 가능하고 필기고사 전형이 있다.
 
홈페이지(abc.dongguk.edu/academy) 입학안내에서 입학원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자기소개서, 대학(원) 재학증명서 혹은 최종학력 증명서와 함께 이메일(nampyora@hanmail.net) 또는 방문(동국대 충무로영상센터 본관동 3층 310호 한문아카데미)해 접수하면 된다. 일반연수생은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서를 다운받아 접수해야 한다.

 

기본과정 선발연수생(정규과정, 수료증 발급)의 경우 학기당 16주(3~6월, 9~12월) 강의를 총 4학기 수강하며 30학점을 이수하면 수료하게 된다. 일반연수생은 학기별로 과목당 신청 가능하다. 월요일은 유식30송(묘주 스님), 화요일은 원전으로 본 불교교리(현진 스님), 수요일은 장자(이형성), 목요일은 유마경(정운 스님), 금요일은 맹자(한재훈) 강의가 실시된다. 강좌는 오후 6시30분부터 3시간 동안 진행된다.

 

심화과정의 경우 따로 일반연수생을 모집하지 않고 10여명의 선발연수생만 모집하며 기본과정과 동일하게 4학기동안 30학점을 이수하면 수료자격을 갖추게 된다. 이번 학기는 월요일에는 현우경(성재헌), 수요일은 조론(박해당), 금요일은 선문염송(박해당) 강의가 진행된다.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선발연수생 수업료는 한 학기 60만원, 기본과정 일반연수생 수업료는 20만원이다. 대학(원) 재학생의 경우 기본과정은 선발연수생은 42만원, 일반연수생 14만원, 심화과정 선발연수생은 30만원이다. 조계종 스님이면 기본과정 심화과정 선발연수생이면 면제이고 기본과정 일반수강생이면 과목당 14만원이다. 조계종 추천 스님이 선발연수생 과정을 수료할 경우 승가고시에서 2년의 교육경력이 인정된다. 또한 선발연수생에게는 동국대 중앙도서관 도서대출증이 발급되고 성적우수자에게는 장학금이 수여되며, 수료생들에게는 ABC사업단 사업참여의 기회가 제공된다.



기사에 만족하셨습니까?
자발적 유료 독자에 동참해 주십시오.


이전   다음
Comments
© 미디어붓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