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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칼럼ㆍ기고 법타 스님이 들려주는 금강산 전설
비단치마폭에 그린 금강산 산수화
정선이 금강산에서 돌아온 지 며칠 안 된 어느 날이었다. 그는 화실로 쓰는 웃방에서 금강산을 돌아볼 때 그린 산수화를 다시 보고 있었다. 겸재 정선. 금강산 내총도 그런데 조용하던 안방에서 갑자기 “아뿔사!”하는 아내의 비명 가까운 목소리가 들려왔다. 정선은 무슨 심상치 않은 일이 생겼음을 직감하고…
왜적을 전율케 한 애국승병장 사명당
사명당(송운대사)은 서산대사와 함께 임진 조국전쟁 시기 왜적을 물리치는데서 이름을 떨친 승병장이다. 그의 본래 이름은 임응규이며 법휘는 유정, 법호는 사명당 또는 송운이라고 한다. 사명당은 1544년 밀양에서 태어나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할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13살 어린 나이에 승려가 된 그는 불교 공부에…
금강산을 찾은 여류시인 황진이
황진이는 16세기에 활동한 우리나라의 이름 있는 여류시인이다. 북한 화가 명시환. <금강산 봄비내린 뒤> 그는 개성에서 살던 황진사와 그가 사랑한 미천한 여인 현금이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라고 한다. 그의 호는 명월이었다. 황진이는 용모가 아름다운데다가 어릴 때부터 노래와 서예에 뛰어…
금강못에 매혹된 김시습
별금강이 전하는 김시습에 대한 이야기는 그가 양반세계를 등지고 방랑의 길에 나선 이후 황해도 평안도 일대를 돌아보고 강원도 땅에 이르러 별금강에 살면서 마음속에 간직한 뜻을 굳히고 있던 때에 있은 일이다. 별금강 이때 조카인 어린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를 빼앗은 세조 밑에서 벼슬살이를 하고 있던 …
초동이의 마음
용소동 황양산 앞 골짜기에는 곰소라고 부르는 담소가 있다. 예로부터 이 담소에 곰이 자주 빠져 죽는 다고 하여 곰소라고 한다. 먼 옛날 이 곰소에서 곰이 빠져죽는 일이 가끔 있어 용소동에 올라왔던 사람들이 곰소에 빠져죽은 곰을 건져내는 뜻밖의 횡재를 하곤 하였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이런 횡재를 바라고 우…
덕수맞다 굳어진 옥황상제
심원골 막바지에 있는 선창구역의 마지막폭포가 황룡폭포이다.이 폭포를 황룡폭포라고 부르게 된 것은 절벽이 황금빛을 띠고 있고 그 위에서 쏟아지는 폭포 또한 누런빛을 띠고 있어 마치 누런 용이 꿈틀거리며 하늘로 치달아 오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 폭포를 또한 하늘의 옥황상제가 누런 몸뚱이를 내놓고 덕…
마음의 거울 만리화
만리화는 별금강의 특산 꽃나무이다.만리화는 높이가 한뽐(100-150cm) 정도의 크지 않은 꽃나무로서 꽃의 모양과 크기는 개나리와 같고 색은 황금색이다. 잎은 닭알모양(길이5-7cm)인데 끝은 좁고 뾰족하며 변두리에는 잔톱날세움이 있고 잎 양면에는 털이 있다.3-4월경 잎이 나기 전에 꽃이 피고 열매는 닭알모양의 튀…
신선이 되지 못한 박가의 조상
도사바위에서 계곡을 따라 얼마쯤 올라가면 북쪽의 맑은 담소에 뿌리를 박고 병풍처럼 솟아있는 바위가 있다. 이 바위를 병풍바위라 하며 그 밑의 맑고 푸른 담을 청류담이라고 부른다. 근대기 대표 서화가인 해강 김규진(1868~1933)이 1920년 희정당 재건 때 장식화로 금강산 실경을 그린 ‘금강산만물초승경도(金…
제 나라로 돌아오지 못한 돛배
선창구역 수문소에서 남쪽을 바라보면 산릉선에 검은 돛배처럼 생긴 바위가 있는데 예로부터 이 바위를 돛배바위하고 불러오고 있다. 이 검은 돛배가 수문골에 들어와 닺을 내리고 바위로 굳어진 것은 중국의 진시황 때 일이라고 한다. 금강산 만물상의 망양대로 오르며(북한 작가 그림) 어느 날 동해바다에…
금강못의 도영경
금강못의 도영경 별금강 천지인 금강 못에서 사람들의 경탄을 자아내는 또 하나의 경치는 금강못의 도영경이다.금강못의 맑은 물은 주변에 병풍처럼 둘러막힌 높은 절벽들과 바위들로 하여 언제 보아도 잔잔하기에 마치 맑고 깨끗한 유리로 만든 타원형의 큰 거울을 눕혀놓은 것 같이 보인다. 그래서 이 못에 햇볕이 비…
별금강
별금강의 유래 별금강은 해발 100여m 되는 봉우리위에 일명 금강산 천지라고도 하는 넓은 못이 펼쳐 있고주변에 높이 솟은 절벽들과 기암괴석들로 둘러싸여 있어 장엄하면서도 그윽한 절경을 이루고 있는 명승이다. 별금강 이 명승지를 별금강이라 일러오는 것은 이곳이 금강산에서 특별히 아름답기 때문이…
금강산 노적봉과 촛대봉
고성읍에서 온정리 쪽으로 한 5리쯤 가면 바닷가에 그리 높지는 않지만 아름다운 노적봉과 촛대를 세워 놓은 것 같은 형상의 촛대봉이 자리 잡고 있는데, 그 모습이 마치 금강산을 보물산 혹은 보석산으로 불리는데 한 몫을 하는 보물로 가득한 수정봉을 든든하게 지키고 있는 듯하다. 전망대에서 바라 본 해금강 …
삼일포“몽천암”전설 - 꿈에 본 샘터
삼일포의 가을 원경 삼일포의 몽천암터는 참으로 경치 좋은 곳으로 예로부터 삼일포에 온 유람객들은 여기에 올라와 땀을 식히기도 하고 푸짐한 음식을 차려놓고 즐거운 한때를 보내기도 하였다. 한 노승이 이곳에 자그마한 절을 지어 놓으면 여러모로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우선 산천이 수려하고 안온하…
“옥교암” 전설 - 바다용왕이 금강산 신선과 만난 이야기
해금강 으리으리한 용상에 앉아 천양주 술잔을 기울이며 무희들이 풍악에 맞추어 춤추는 것을 내려다보던 용왕이 문득 하품을 하더니 시녀에게 분부하였다.“별감, 무감들을 불러라”“네”“별감, 무감들 대령하였습니다.”“조선국 금강산이 천하절승이라 하며 선계의 선인 영랑이 그곳에 내려와 있다 하니, 내…
“월명수좌 콩밭 등”이야기
정향나무 (사진. WIKIMEDIA COMMONS) 먼 옛날 회양고을에 봉전이라는 자그마한 동네가 있었다. 이 부락에는 부지런하고 마음이 착한 노인 한 분이 살고 있었다. 어느 날 그는 땔나무를 해오려고 새벽밥을 지어먹고 구성동 골짜기로 들어갔다. 가는 도중 개울가에서 흰 옷차림에 파란 고깔을 쓴 초립 동자가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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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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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 전국사찰 봉축법요식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22일 조계를 비롯한 전국사찰에서 봉축법요식을 봉행했다. 조계사, 1만 여명의 사부대중이 참석한 가운데 봉행한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이날...
천주교 대전교구장 유흥식 주교, 대한불교 천태종 광
불기2562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해 교황청 종교간대화평의회가 불자들에게 “부페 방지와 척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그리스도인들과 불자들”이라는 경축 메시지 전달했다. 천주교 대전교구장 유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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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인스님의 불교행복론 11 ⓒ 유동영 나는 괴롭고 남만 행복하게는 하는 업 ‘업’이란 의도를 가지고 하는 일(행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람은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업을 짓고 있다.업은 그 의도...
동국대, ‘부처님오신날’ 맞아 봉축학술대회 개최
동국대 불교학술문화원·인문한국(HK)연구단 주관내달 2일(토) 동국대서 『디지털인문학과 불교』 주제로 열려 동국대(총장 한태식(보광))가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봉축학술대회를 봉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