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하도겸의 문화 이야기
모자란 점 아는 길이 행복의 시작
[하도겸의 여의봉] 15 새로운 변화를 위해 아침 맥주 컵라면에 아침 맥주를 가볍게 한 잔해 봅니다. 밥을 챙겨 먹을 수 없지만 그래도 시장할 때는 역시 컵라면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컵라면의 느끼함을 없애기 위해서는 디저트로 맥주가 최고입니다. 그래서 아침부터 한 잔합니다. 주말이기에 가능한 일이죠. 모두…
물 흘러가듯 '오래된 미래'를 실현하리
[하도겸의 여의봉] 14 생활수칙 생활수칙(안) 살다 보면 의문이 한둘이 아닙니다. 그런데 좀 편하게 살려고 하다 보니, 스스로의 매뉴얼(수칙)을 만들어 보는 것도 참 괜찮은 방법인 듯합니다. 수칙으로 정한 대로 그냥 살아보고 정 아니다 싶으면 스스로 고쳐가 보는 것입니다. 가끔 완전히 바뀌는 수도 있지만, 대부…
우리네 인생도 숙성돼가는 보이차 여정처럼
[하도겸의 여의봉] 13 간 봤다고 화내는 사람 보이차의 나이 보이차라는 게 있습니다. 운남성에서 자라난 차로 이젠 웬만한 사람들은 아는 이름입니다. 이 보이차가 20년 정도 홍콩이나 대만 등지에서 잘 익으면 참으로 맛이 신기할 정도로 변합니다. 고춧가루를 뿌린 것도 아닌데 매워지기도 하고 설탕을 탄 것도 아…
억울하다면 마음속 '미완'의 과제 돌아봐야
[하도겸의 여의봉] 12 평소에는 이러지 않았잖아! 억울한 게 있어서 남에게 이르러(어리광? 고자질?) 온 사람이 있습니다. 귀찮긴 하지만 그래도 매우 소중하게 여겨 어렵게 삼자대면을 시키면 좀 이야기와 다른 상황이 연출됩니다. 그러니 이 분은 상대방이 평소와 다르다고 아까는 그렇지 않았다고 거짓된 모습이라고 …
설법 방법 전하는 것이 불교공부의 시작
[하도겸의 여의봉] 11 호족 남편 명상은 잘하나 부인과 소원한 남편에 대해서 물었더니! 대화를 하지 않고 방안에서 시도 때도 없이 명상에 잠긴 한 아버지가 있습니다. 고집불통에 명상 관련해서 책도 몇 권이나 낸 이 잘난 남자 분을 못 참아하는 부인이 있습니다. 헤어질까도 고민하는 이 부인이 한 마디 조…
모든 게 내 선택이다
[하도겸의 여의봉] 10 선시와 금언 밤샘 햇살이 반지하 창문을 두드리자마자 함께 했던 도반(道伴)들이 갈 길을 재촉한다. 즐거웠던 것도 잠시 고독은 위 속의 과자 조각과 함께 남아 있었다. 영원히 함께 할 것만 같았던 순간은 사라지고 굳게 잠긴 지하 단칸방에도 아침이 찾아온다. 아무렇지도 않게 어둠의 그림…
떳떳이 받아들이고 즐겁게 개선한다면
[하도겸의 여의봉] 9 실수의 연속일 수 있는 일상 속에서 일상의 실수 음식을 한다고 항상 같은 맛은 아닙니다. 그 날의 기분도 포함되는 듯합니다. 맛있는 김치죽을 끓이려고 보니, 처음에 밥이 충분히 있는 것을 확인 못했습니다. 국은 다 끓었는데……. 작은 사고라고 사고인데 사고가 났으면 바로 멈췄어야 합니다. …
실천하는 앎을 가진 자만이 지혜로운 선지식
[하도겸의 여의봉] 8 - 질문도 못하는 사람 질문도 못하는 사람 질문 있냐고 하니, 이미 답을 알고 있어서 질문을 못한다고 합니다. 질문을 하기도 힘들어서 안 한다고 합니다.그래서 질문을 안 하면 되나요?그래도 질문을 하면 다를 수 있고 달라지는 것이 있는데 말입니다.그래서 다시 정말 질문을 안 하겠느냐고…
정말 좋아한다면 ‘고통’도 함께 나누길
[하도겸의 여의봉] 7 - 좋고 싫음을 받아들이는 자세 사람을 좋아하는 것은 쉬운 일 같아도 실제로는 참으로 어려운 일인 듯합니다. 좋을 때야 뭔들 못하겠습니까? 맛있는 밥도 사주고 싶고, 옷도 사주고 싶고. 생각은 쉽고 말까지는 쉽습니다. 하지만 실천까지 가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게 아닙니다. …
소중한 인연들에 도움 되는 사람 돼야
[하도겸의 여의봉] 6 - 시간은 영원하다? 시간은 영원하다? 우리에게 시간은 무한한 것처럼 보이지만 참으로 유한한 것일 수 있습니다. 당신은 얼마나 누리고 계신가요?과거, 현재, 미래라는 삼세가 항상 함께 하며우리가 그것을 벗어나 실존하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나를 벗어나게 되면 시간도 나를 제한하…
일희일비 말고 긴 호흡 속에서 오늘을 사시길
[하도겸의 여의봉] 5 - 새해 덕담 오래된 미래한 번 인연 맺으면 죽을 때까지 같이 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니라면 빨리 정리할 필요도 있는 듯합니다. 안 좋은 일이라고 생각되는 일이 긴 안목에서 보면 좋은 일도 되기 때문입니다. 일희일비하지 말고 긴 호흡과 장기적 흐름 속에서 오늘을 사시기 바랍니다.…
고정관념과 낙인 지워가는 실천 이어져야
[하도겸의 여의봉] 4 - 명상과 단상 불자가수?가끔 불자가수를 포함해서 불자예술인이란 말을 보게 됩니다. 아티스트 앞에 불자라는 말을 붙이는 것은 그들의 예술성을 모독하는 일 같습니다. 굳이 왜? 불자여서 가수나 무용하기 힘든가요?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타종교도 그런가요? 법꾸라지!어떤 일(사실)을 했느냐…
아는 것을 실천으로 바꾸는 한 해가 되길
[하도겸의 여의봉] 3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행복해지는 가장 쉬운 방법은 모든 고통스러웠던 과거의 사건 사고를 거쳐야 할 의미 있는 통과의례로 여기는 것인가 봅니다.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새해인사 하도겸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 전날 하루 종일 송구영신 집안 청소를 끝마쳤습니다. 복잡…
부처님 법은 파사현정…범죄는 당당히 맞서야
[하도겸의 여의봉] 2 - 송구영신2 참회 없이 용서하지 마세요. 저성장기이라고 경제만 그런 게 아닙니다. 주변에 팽배해진 불신, 실망, 분노, 슬픔, 혐오가 두렵기까지 합니다. 범죄적인 행위가 이뤄지고 피해자가 오히려 2차 피해를 우려해서 도망을 하는 시대가 되어갑니다. 좋은 게 좋은 것? 하지만 그건 범죄에 …
창업에 성공하려면
[하도겸의 여의봉] 1 - 송구영신1 신중히 최소한 4~5년 준비시간 둬야 서두르지 마세요 경제가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선지 여기저기서 창업을 합니다. 그러나 창업이나 투자 실패의 결과는 매우 무섭습니다. 병환, 이혼, 자살, 가족 해체 또는 붕괴 등등 누구나 두려운 결과입니다. 이런 부정적 결과를 예방하기 위해…
 1  2  3  4  5  6  7  8  




가장 많이본 기사
“시진핑의 역사 강의 ‘한국은 사실상 중국의 일부다
[한 가지 놀라운 것은 이처럼 국권에 대한 중요한 문제가 발생했는데 15명이나 되는 대통령 출마자들이 침묵을 지키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것은 대통령이 누가 되는 것도 몇 백배 중요한 일이다. 만일 아베가 미
열반이 어렵다고? 문제는 ‘아사와’야!”
이유미 박사, 고요한소리 포럼서 생소한 ‘아사와’의 개념 본격 소개 “부처님은 중도를 4성제로 설했고, 4성제는 12연기와 8정도로 전해” 빠알리 니까야에 나타난 중도와 그 관련 단어들을 탐구해 부처님 가
수불스님, 총무원장 출마 강력 시사
4. 20. 불교미래포럼 격려사에서 “기회 주어진다면 수희 동참”“불자 300만 감소에도 책임지는 모습 없다” 현 집행부 에둘러 비판   안국선원장 수불 스님(전 범어사 주지)이 총무원장 출마를 강하게 시사
명진 스님 초청법회 예정대로 진행
4월 22일 오전 10시 경기불교문화원서 … 장소 불가 땐 문화원 앞서 법회   오는 4월 22일 오전 10시 수원 경기불교문화원에서 예정된 명진 스님(사진) 초청 법회는 변동 없이 예정대로 진행될 예정이
“포살(布薩)공덕, 왕권도 부럽지 않다”
[‘진흙속의연꽃’의 불교이야기] 126- 불자들이 팔재계八齋戒를 지켜야 하는 이유 “왕이 권력을 행사하더라도 8가지 덕목 갖춘 포살 공덕의 1/16에도 미치지 못해” 재가자는 출가자와 달리 오계를 지키기가 쉽